본문 바로가기

아틀라시안/How To 가이드

Case Study- 아틀라시안 Jira와 사내 메신저 연동

안녕하세요, 디무브입니다! 🎈

메신저는 즉각적인 피드백을 주고 받을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기업의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리고 메신저 솔루션을 도입해 사용 중인 대부분의 기업은 중요한 Notification 을 E-Mail 보다는 메신저를 통해 받는 것을 선호하고 계십니다.

 

메신저 솔루션은 SaaS 형태의 Slack 이나 Teams 부터, 오픈소스 기반의 설치형 솔루션인 Mattermost 나 Rocket Chat, 그리고 그 밖에 다양한 벤더사들의 제품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종류의 메신저와의 Notification 연동은 대부분의 기업형 솔루션들이 가지고 있는 숙제가 되고 있습니다.

Atlassian의 Jira는 프로젝트 관리와 소프트웨어 개발에 있어 가장 주목받고 있는 솔루션이며, 많은 개발 조직에서 Jira 를 활용하여 과업 관리와 이슈 트래킹, CI/CD 연계를 위해 사용하고 계십니다.

 

때문에 Jira 역시 다른 기업형 솔루션들처럼 메신저와의 연동에 대한 요구를 상시 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디무브에서도 Atlassian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메신저 연동과 관련된 요구사항과 이에 대한 구현 작업을 여러 차례 경험하였고, 이를 Case Study로 정리해서 공유해 드리고자 합니다.

 


 

Case#1. Add-on을 통한 연동

메신저와 이슈 트래커, 이 둘을 연동하여 함께 사용한다면 훨씬 유용하고 시너지는 배가 되지 않을까?

 

기본적으로 Atlassian 에서는 자체적인 Marketplace에서 다양한 Add-on 을 제공하고 있으며, Slack이나 MS Team와 같은 자주 사용되는 메신저 솔루션과의 연동은 유료나 무료로 판매되는 Add-on 을 통해 쉽게 구현 가능합니다.

 

 

Add-on을 통해 연동을 하고나면 위 사진과 같이 메신저 채널 별로 Jira 이슈의 생성 또는 업데이트 시 알림을 받게 됩니다.

메신저를 통해 Jira 이슈의 업데이트 내역을 확인할 뿐만 아니라 상태 등을 바로 변경할 수도 있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이고 편리하게 업무에 활용하실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연동 및 구성했을 경우에 채널 별로 알림을 받아야 한다” 는 제약 사항이 발생합니다. 채널 별로 팀과 같은 특정 구성원들이 함께 알림을 받는다면 전혀 문제 될게 없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Case#2 개인별 알림 설정

채널 별로 알림을 받는것이 아닌 개인별로 알림을 받고싶다.

 

최근 디무브를 통해 Jira를 신규로 도입한 금융권 고객사 한 곳은 사내 메신저로 Teams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이 곳의 요청 사항은 채널별이 아닌 개인별로 Notification 을 받아 보고 싶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렇게 채널 별로 알림을 받으면 불필요한 인원들도 불필요한 알림을 받게된다. 우리는 개인별로 관련된 알림만 받고싶다.”

기존의 방법처럼 Add-on을 사용하여 연동을 할 경우 해당 인원을 채널 별로 구성 하는 수작업을 진행했었어야 했고, 그렇지 않으면 단순히 설정만으로는 불가능한 요구사항 이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Add-on을 사용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연동 모듈을 만들어 알림을 커스텀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Jira에는 웹 리퀘스트를 보낼 수 있는 기능이 자체적으로 내장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Jira의 중요 이벤트 발생 시 주요 데이터를 지정한 URL 로 보낼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Jira에서 웹 리퀘스트를 보내주면 이를 파싱하여 필요한 데이터만 Teams(또는 타 메신저)의 RestAPI 를 활용해 DM 을 보내는 형태로 동작되게 됩니다.

Jira처럼 웹 리퀘스트를 발생시킬 수 있는 솔루션들이 있다면 저희가 사용한 방법을 모두 활용하실 수 있을것입니다.

 

Case#3 자체 연동 모듈 개발

연동 Add-on이 없는 기존의 상용 메신저를 Jira와 연동하고싶다.

 

이번 케이스는 위 케이스와는 다른 금융권 고객사 입니다.

여느 조직이나 마찬가지겠지만, 금융권은 특히 새로운 툴을 도입하거나 변화를 주는게 쉽지는 않습니다.

고객사의 요구사항 중 하나는 바로 “Jira Cloud 버전을 구성 하면서 메신저는 기존에 쓰던 다우 메신저와 연동하여 개개인 별로 Slack과 동일한 화면으로 알림을 받을 수 있으면 좋겠다 “ 는 점이었습니다.

하지만 다우 메신저는 Jira와 연동할수 있는 Add-on이 없는 상태 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도 자체적으로 연동 모듈을 만들어 알림을 커스텀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모듈의 원리는 동일하며 2번째 사례의 코드를 활용하여 간단히 메신저 연동을 구현했습니다.

 


Jira 뿐만 아니라 Atlassian의 모든 제품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가 바로 타 도구들과의 통합이기 때문에, 여러 메신저와의 연동 자체에는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하지만 위 케이스들 처럼, 업무와 무관하거나 불필요한 알림이 무분별하게 메신저로 날라와 방해받고 싶지 않은 마음은 모두 똑같기 때문에, Jira 이슈의 내용을 관련된 사람 개개인에게 메신저를 통해 알림을 오도록 설정하고 싶다는 요구사항은 많은 고객 분들께서 갖고 계신 부분이었습니다.

 


 

우리 조직도 Jira와 사내 메신저를 효과적으로 연동해서 사용하고 싶으신가요?
또는 메신저 연동과 관련된 또 다른 고민을 하고 계신가요?

 

언제든지 아틀라시안 전문 파트너인 디무브에게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