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틀라시안/릴리즈 노트

Atlassian 주요 제품 릴리즈 노트 - Data Center Jira Software / Jira Service Management (23.07 ~ 23.09)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3. 10. 19.

 


안녕하세요, 디무브입니다!😎

2023년 3분기, 아틀라시안의 주요 제품인 Jira Software, Jira Service Management 제품의 릴리즈 노트를 설명드리려 합니다.
각 제품의 Data Center에서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함께 확인해 보세요!


Jira Software

💡 Jira Software 9.9.x ~ 9.11.x 릴리즈 노트

1. 이슈 보기 창에서 비어있는 사용자 정의 필드를 숨기거나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 해당 기능은 Jira Service Management에도 적용되었습니다.

빈 사용자 정의 필드를 생성하는 프로세스를 간소화하여 기본적으로 이슈 창에서 설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관리자가 이슈 창에서 값이 비어있는 사용자 정의 필드를 표시하거나 숨길 수 있는 빈 사용자 정의 필드 구성 기능을 사용하면 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슈 창에 표시되는 빈 사용자 정의 필드는 시스템 필드와 동일한 “없음” 값을 기본적으로 설정되게 됩니다. 프로젝트 관리자와 Jira 관리자는 화면 구성에서 빈 사용자 정의 필드의 가시성을 프로젝트 및 인스턴스 레벨 모두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Jira에서 권한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기

1) 인스턴스 (서버)단위로 설정하는 방법

Jira 관리자는 Jira 관리 메뉴의 화면 설정 탭의 “비어 있으면 표시(Show when empty)” 토글을 통하여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1. 화면(Screens) 탭. 해당 탭에서 Jira 관리자가 구성되어 있는 모든 화면 구성에 대하여 볼 수 있습니다.
  2. 비어 있으면 표시 (Show when empty) 토글. 활성화 되어 있는 경우, 값이 비어 있는 사용자 정의 필드를 이슈 보기 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면 구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2) 프로젝트 단위로 설정하는 방법

Jira 관리자와 프로젝트 관리자는 이슈 유형 탭과 화면 탭의 “비어 있으면 표시(Show when empty)” 토글을 통하여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이슈 유형 페이지에서 값이 비어있는 사용자 정의 필드 표시 여부를 변경하는 방법:

  1. 이슈 유형(View issue screen). 해당 탭에서 Jira 관리자와 프로젝트 관리자는 화면을 이슈 유형 별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2. 비어 있으면 표시 (Show when empty) 토글. 활성화 되어 있는 경우, 값이 비어 있는 사용자 정의 필드를 이슈 보기 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면 페이지에서 값이 비어 있는 사용자 정의 필드 표시 여부를 변경하는 방법:


*프로젝트의 이슈를 커스터마이징 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2. 사용자 지정 아바타를 Amazon S3 Storage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 아바타 테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Amazoan S3를 도입하는 것은 주요 목표를 위해 한걸음 더 나아가는 것입니다. 모든 데이터 센터를 사용하는 고객이 아바타와 첨부 파일을 저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다음 릴리즈에서 더 많은 업데이트를 확인해 주세요.
✔️ 해당 기능은 Jira Service Management에도 적용되었습니다.

이 릴리스는 중요한 마일스톤입니다. 아바타를 Amazon S3에 저장하는 기능은 이제 Jira Data Center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아바타, 이슈 유형 아이콘, 요청 유형 아이콘 및 프로젝트 아이콘과 같은 아바타 데이터를 <sharedhome> 디렉토리 대신 S3 버킷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Jira의 확장성이 향상되고 특히 인스턴스에 데이터 양이 증가하는 경우 데이터 스토리지 관리의 효율성이 향상됩니다.

Jira를 위한 Amazon S3 구성에 대하여 알아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AWS에서 Jira를 호스팅 할 계획이 있거나 이미 AWS에서 Jira를 호스팅 중인 고객을 위해 Jira Data Center 라이센스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 S3 Object Storage에 아바타를 저장하려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따라야 합니다:

*Jira 아바타를 위한 Amazon S3 Object Storge 구성 방법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기

✔️ Amazon에 아바타를 저장하도록 구성한 후에는 Jira 9.7에서 사용되지 않는 일부 Java API 엔드 포인트에 엑세스 할 수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공지를 확인하세요.


3.  빠른 검색에서 스마트 쿼리를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게 변경하였습니다.

Jira 빠른 검색에 사용자 지정 기능을 제공하였습니다. 이제 기본 검색 동작을 사용자가 지정하여 두 가지 옵션 중 한 가지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 쿼리: Jira가 검색을 조정하고 제공된 검색 문자열로부터 구조화된 쿼리를 빌드하여 최소한의 타이핑으로 필요한 데이터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텍스트: 검색 문자열의 원래 형식을 유지하고 검색 필드에 입력한 내용을 검색합니다. 해당 옵션을 사용할 경우 스마트 쿼리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빠른 검색을 위해 기본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 빠른 검색 환경 설정입니다.
*빠른 검색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4. 수신 메일에 대한 Microsoft Graph API 통합을 제공합니다.

✔️ 해당 기능은 Jira Service Management에도 적용되었습니다.

이제 POP 및 IMAP 프로토콜을 통하여 Mirosoft Grpah API를 사용하여 수신 메일 서브를 구성하고 수신 메일을 통하여 이슈와 코멘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Graph API는 무단 엑세스, 손상 및 침해로부터 데이터를 보호하는 강력한 데이터 보안기능을 제공합니다.

Microsoft Grpah API를 사용하는 방법:

  1. Azure Active Diretory 통합을 설정합니다.
  2. Jira에서 Microsoft 서비스 공급자에 대한 발신 링크를 생성 후,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라 Microsoft에 대한 응용프로그램 액세스 수준을 정의합니다.
✔️개인 계정을 사용하는 경우 http://graph.microsoft.com/offline_access를 추가하지 않아도 해당 링크가 기본적으로 추가됩니다.
 
   3. Jira에서 수신 메일 서버와 수신 메일 핸들러를 만듭니다.  
   *수신 메일 서버와 핸들러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구성이 완료되면, 메일 박스가 모니터링되고 수신된 전자 메일이 이슈 또는 코멘트로 변경됩니다.
  *Microsoft Graph API로 메일 서버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5. 원 클릭으로 기존 이슈에 연결된 이슈(linked issue)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해당 기능은 Jira Service Management에도 적용되었습니다.

새로운 연결된 이슈 생성(Create linked issue) 기능에 대하여 소개합니다. 해당 화면은 Jira Software 프로젝트 간이나 Jira Software ↔︎ Jira Service Managent 프로젝트 간의 연결된 이슈를 생성하고 편집할 때 즉시 사용할 수 있는 기본 제공 기능입니다. 이를 통하여 복잡한 작업을 위한 화면 및 필드 구성이 필요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업데이트 전에 연결된 이슈에 필드를 추가하려는 경우 현재 프로젝트에서 원래 이슈의 이슈 생성 화면에 이 필드를 추가해야 합니다. 그다음, 필드 구성에서 필요에 따라 필드를 설정해야 합니다. 이 단계를 거친 후에만 원하는 필드가 연결된 이슈 생성 (Create linked issue) 화면에 나타납니다.

현재는 연결된 이슈를 만들려면 기존 이슈 화면에서 더 많은 조치 (More) 버튼을 클릭하여 연결된 이슈 생성 (Create linked issue) 옵션을 선택하면 됩니다.

링크된 이슈 화면은 모든 기본 항목 및 사용자 정의 필드가 최신 값으로 미리 채워진 상태로 열립니다. 예를 들어, 마지막으로 선택한 이슈 유형이 스토리였다면, 새로운 연결된 이슈의 "이슈 유형" 필드에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연결된 이슈의 필드는 자동으로 선택한 대상 프로젝트의 필드를 반영합니다. 필요에 따라 "연결된 이슈 생성 (Create linked issue)" 화면에서 편집할 수 있습니다.


6. 저시력 및 키보드 전용 사용자를 위한 접근성 업데이트를 제공합니다.

✔️ 해당 기능은 Jira Service Management에도 적용되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스크린 리더 및 키보드 전용 사용자를 위한 더 많은 접근성 업데이트가 이루어졌습니다. 이번 릴리스의 주요 업데이트 사항으로는 칸반 보드의 개선된 라벨 설명과 이슈 생성 시 고정된 탐색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7.  모바일 환경을 위한 Jira Software 업데이트를 제공합니다.

  • 사전 로그인 백엔드 검증(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사용할 수 없었던 인스턴스에 Jira Software for Mobile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 Jira Software for Mobile의 iOS 기기에서는 이제 이슈 설명 필드뿐만 아니라 이슈 댓글에도 파일을 첨부할 수 있습니다.

8. 지원 플랫폼이 추가되었습니다.

Jira 9.10 버전에서 해당 플랫폼을 추가로 지원합니다.

  • PostgreSQL 15
  • SQL Server 2022
  • Pgpoll-II

9. Jira 자동화에 새로운 액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해당 기능은 Jira Service Management에도 적용되었습니다.

Jira 자동화 9.0에 추가된 두 가지 새로운 기능인 이슈 조회(Lookup issues) 액션과 변수 만들기(Create variable) 액션을 사용하여 Jira에서 작업을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이슈 조회 (Lookup issues)는 이슈를 조회하고 결과를 다른 작업에서 사용하기 위해 집계하는 데 사용됩니다
  • 변수 만들기 (Create variable)는 텍스트 값이나 다른 스마트 값(Smart value)을 저장하고 다른 작업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Jira 자동화 규칙 사용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기

1) 이슈 조회 (Lookup issues) 액션

JQL 쿼리를 기반으로 문제를 검색하고 해당 데이터를 스마트 값{{lookupIssues}}에 저장하는 이 작업을 통해 이슈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 값은 리스트처럼 작동하여 동일한 형식의 다른 값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tlassian의 스마트 값 사용에 대해 다음 가이드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JQL 쿼리로 검색할 수 있는 최대 이슈 수는 100개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전역 구성에서 이슈 목록 제한을 변경할 수 있으며, 아래 값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1부터 시작하는 임의의 정수를 기입할 수 있습니다.
  • -1을 입력할 경우, 최대 이슈 수에 대하여 별도의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이 경우 Jira 인스턴스에 성능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을 고려해야 합니다.

 

  1. Jira 자동화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역 설정입니다.
  2. 이슈 조회 액션에 의해 검색되는 JQL 문의 제한을 설정합니다.
    *이슈 조회 제한 관련 설정

2) 변수 만들기 (Create variable) 액션

This action allows you to store the content of a smart value inside a variable, which will be available within the entire scope of the rule, including inside branches.

이 작업을 통해 변수 내에 스마트 값의 내용을 저장할 수 있으며, 브랜치를 포함하여 규칙의 전체 범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storypoints}} 구문을 사용하여 룰에서 접근할 수 있는 {{storypoints}}라는 변수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변수 이름은 알파벳 문자만 포함할 수 있다는 조건을 충족하지 않으면, 해당 액션을 저장하려고 할 때 "값은 알파벳 문자만 가능합니다"라는 오류가 발생합니다.

10. 자동화 규칙에서 암호키를 숨길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해당 기능은 Jira Service Management에도 적용되었습니다.

Microsoft Teams나 Slcak과 같은 외부 앱과 안전한 연결을 구성하기 위하여, Jira 자동화 9.0에서는 외부 서비스에 연결하기 위하여 자동화 규칙에 대한 알람 액션에 사용하는 암호키(API Secrect Key)와 URL(Endpoint)을 마스킹하기 시작했습니다.

해당 개선 사항이 포함된 알림 액션 리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 Hipchat을 통한 메시지 전송
  • Microsoft Teams를 통한 메세지 전송
  • Stride를 통한 메세지 전송
  • Twillo를 통한 알림 전송
  • Slack을 통한 알림 전송
  • Web Request 전송

Atlassian의 암호키 마스킹 기능은 인스턴스 전체에서 보안 문제와 안전한 데이터 재사용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 마스킹 매커니즘은 자동화 규칙에서 암호키의 값이 사용자에게 보이지 않도록 보장합니다. 암호키를 보거나 목록에서 선택할 때 비밀 키의 이름은 표시되지만 값은 표시되지 않습니다.
  • 역할에 따라 암호키를 생성 및 편집, 제거할 수 있는 암호 키 관리(Manage secret keys) 패널이 보입니다.
  • 범위에 따라 여러 프로젝트에서 비밀 키를 노출 위험 없이 재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비밀키를 생성하거나 확인하는 방법:

  1. Jira 우측 상단에서 관리 > 시스템을 선택합니다.
  2. 좌측 사이드 패널에서 자동화 규칙을 선택합니다.
  3. 더 보기(…) 메뉴에서 암호키 관리(Manage secret keys)를 선택합니다.

4. 새 암호를 클릭하여 새로운 암호 키를 생성합니다.
5. 필드를 입력하고 추가를 선택합니다. 프로젝트 관리자인 경우 암호키에 대하여 선택 범위를 단일 프로젝트 선택할 수 있으며, 시스템 관리자의 경우 여러 프로젝트 또는 모든 프로젝트를 추가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11. 이제 Jira 자동화의 URL 허용 목록이 기본적으로 활성화됩니다.

✔️ 해당 기능은 Jira Service Management에도 적용되었습니다.
✔️ 변경 사항의 경우 제공된 URL이 허용 목록에 없으면 현재 구성된 규칙이 정상적으로 동작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Jira 시스템 관리자는 URL을 허용 목록에 추가하거나 허용 목록 확인을 비활성화하여 오류가 발생한 규칙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기능을 비활성화하는 것은 보안적으로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권고하지 않는 사항입니다.

Jira 자동화의 보안과 Server-Side Request Forgey (SSRF) 공격에 대한 보호를 강화를 위해, Jira의 URL 허용 목록 기능을 기본적으로 활성화 하여 Jira가 외부로부터 요청을 처리하는 방식을 변경하고 있습니다. Jira 자동화에서는 아웃바운드 HTTP Request 전송을 위한 허용 목록이 전역 설정(Global configuration) 메뉴에서 항상 활성화됩니다.

1) 해당 변경 사항으로 인하여 자동화 규칙에 생기는 영향

자동화 규칙에 URL이 포함된 경우, 해당 URL이 Jira 허용 URL 목록에 등록되어 있지 않으면 자동화 규칙을 생성할 수 없습니다.

이 변경 후에 더 이상 작동하지 않는 자동화 규칙이 UI 상에서는 성공적으로 실행된 것으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규칙이 트리거 되었는지 확인하고 최종 결과를 보려면 감사 로그를 검사하세요 - allowlisting 변경으로 인해 규칙이 작동하지 않으면 실행 오류가 표시됩니다.
*감사 로그 확인 방법

현재 비활성화된 규칙은 활성화할 수 없으며, 웹 콘솔에서 "오류 404: 파일을 찾을 수 없음"이 표시됩니다. 요청한 URL을 허용 목록에 추가하면 오류가 해결됩니다.

만약 자동화 규칙이 비활성화된 경우, 해당 규칙은 활성화할 수 없으며 웹 콘솔에서 “Error 404: file not found”가 표시됩니다. 요청한 URL을 URL 허용 목록에 추가하면 오류가 해결됩니다.

✔️ 애플리케이션의 허용 목록 설정 정보는 시스템 정보 페이지의 애플리케이션 속성 테이블에 저장됩니다. 설정에 접근하려면 관리>시스템>시스템 정보로 이동하세요.

12. Support zip 생성과 관련된 사항을 개선하였습니다.

✔️해당 기능은 Jira Service Management에도 적용되었습니다.

이번 릴리스에서는 Atlassian Troubleshooting and Support Tools (ATST) 앱에서 지원 zip을 생성하는 프로세스를 개선했습니다. “지원 zip 생성"페이지가 새로운 디자인과 향상된 기능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 사용자가 직접 4개의 파일 크기 제한 옵션(제한 없음/25MB/100MB/500MB)중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마지막 파일 수정 날짜를 기준으로 로그를 선택하는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지난 3/5/10일 중 한 가지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기본적으로 최대 파일 크기 사이즈는 100MB입니다.
  • API 파라미터를 추가하여 최대 파일 크기 옵션과 파일 수정 및 날짜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 Zip을 생성 한 뒤에 해당 사용자 설정이 기본 설정으로 저장되며, 인스턴스 간 해당 옵션이 공유됩니다.

  1. zip 파일에 생성될 내용 목록입니다.
  2. zip 파일 내용을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는 옵션 목록입니다.
  3. 해당 노드에서 새로운 지원 zip을 생성합니다.
    *지원 zip을 생성하는 방법 (자세히 보기)


13. 프로젝트 권한 설정을 세부적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 업데이트 이후 일부 사용자가 이전의 담당자, 보고자, 사용자 멘션을 확인할 수 없을 수 있습니다. 해당 업데이트를 즉시 실행하지 않고 프로젝트 권한을 먼저 조정해야 하는 경우, com.atlassian.jira.ignoreBrowseUsersPermissionsInUserPickers 기능 플래그를 비활성화하십시오. 업데이트된 기능을 사용하려면 플래그를 다시 활성화하면 됩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해당 기능은 Jira Service Management에도 적용되었습니다.

프로젝트 정보의 개인정보 보호와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사용자에게 표시되는 데이터 수준을 더욱 세분화할 수 있는 프로젝트 권한에 대한 변경 사항이 있습니다.

이제 멘션, 담당자 및 보고자 필드를 지정할 때 사용자가 가시성을 정의함으로써 프로젝트 내에서 보다 “상황에 맞는” 브라우징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프로젝트에 대한 전체 권한을 사용자에게 주지 않고 작업을 완료하는데 필요한 주요 정보를 공개할 수 있습니다.

1) 변경된 사항

이제 사용자 멘션(@user)을 위한 '사용자 찾아보기' 권한, 그리고 담당자(Asignee) 보고자(Reporter) 지정하는 사용자의 권한을 더 이상 확인하지 않습니다. 대신, 지정하는 사용자의 다음 권한을 검증합니다:

  • 담당자(Asignee): 담당자를 변경하려면 사용자에게 이슈 할당 권한이 있어야 합니다.
  • 보고자(Reporter): 보고자를 변경하려면 사용자에게 보고자 수정 및 프로젝트 찾아보기 권한이 있어야 합니다.
  • 사용자 멘션(User mentions): 이슈에서 다른 사용자를 언급하려면 프로젝트 찾아보기 권한이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권한을 바탕으로 사용자가 이슈를 볼 수 있는 사용자를 정의하고 언급(mention)할 수 있습니다.

익명의 사용자가 프로젝트에 정상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경우에는 picker와 사용자 언급도 가능합니다. 이슈를 대량 변경하는 경우 모든 프로젝트에 대한 적절한 권한을 가진 사용자만 표시됩니다.

*프로젝트 권한을 구성하는 방법 (자세히 보기)

 

14. 프로젝트에 접근할 수 있는 사용자만 이슈 관찰자로 지정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슈를 관찰자로 추가할 때 해당 사용자가 프로젝트에 액세스 권한이 있는지 여부를 모르는 채로 추가해 본 적이 있나요? 관찰자 필드의 사용자 선택기는 가능한 이슈 관찰자 목록을 표시하고, 프로젝트 액세스 권한 없는 사용자를 선택하면 오류 메시지가 나타났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시나리오를 해결하기 위해 백그라운드 필터를 구성하여 특정 프로젝트에 액세스 권한이 없는 사용자들을 잠재적인 이슈 관찰자 목록에서 제외했습니다. 따라서 해당 프로젝트를 보지 않아야 할 사용자들에게 이메일 알림에서 기밀 정보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이제 이슈에 관찰자를 추가할 때, 사용자는 해당 이슈가가 속한 프로젝트에서 프로젝트 찾아보기 권한을 가진 사용자만 선택합니다. 다른 사용자들은 관찰자 추가(Add watchers) 대화 상자에 나열되지 않습니다. 만약 이슈를 볼 수 없는 사용자의 이름을 입력하면 "일치하는 항목 없음"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15. Jira software 구성에 AWS Secrets Maanger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Atlassian의 지원을 통해, Jira에 저장된 인증 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Bitbucket Data Center 8.13 및 Confluence Data Center 8.6 버전에서 개발 중인 AWS Secret Manager를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제품 구성 파일에 평문 값 저장을 피할 수 있습니다.

| Jira Software 9.9.x ~ 9.11.X Bug Fix / Update


Jira Service Management

💡  Jira Service Management 5.8.x ~ 5.10.x 릴리즈 노트

1. Asset에 대한 성능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이번 릴리스에서는 에셋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작업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이 변경으로 데이터 센터 클러스터의 노드 간 일관성이 향상되어 데이터베이스 부하가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클러스터 내의 노드는 대량 가져오기 및 대량 작업 중에도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으며, 기존 버전보다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또한 성능 모니터링을 위해 객체 복제에 JMX 모니터링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산 객체 그래프에서 보이는 객체 수를 500개로 제한했습니다. 이 변경은 CPU 부하를 줄이고 에셋 및 Jira 성능과 관련된 잠재적인 문제를 피하기 위한 것입니다.
*JMX 모니터링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기


2. 요청을 그룹과 공유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Jira내의 그룹과 요청을 공유하면 서비스 데스크 및 고객 관리의 확장성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제 JSM 프로젝트는 Jira의 사용자 관리 모델을 활용하여 내부 서비스 데스크의 고객을 관리하고 Jira와의 통합이 가능합니다. 이 기능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 해당 기능을 통하여 프로젝트의 관리자와 사용자는 이슈 보기 내에서 서비스 프로젝트의 고객으로 추가된 전체 Jira 그룹과 요청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1) 이슈 보기창의 새 그룹 필드

  • 프로젝트 관리자는 더 이상 조직 내에서 내부 고객 그룹을 다시 생성하거나 요청에 대한 접근 권한을 부여하기 위하여 그룹 구성원을 요청 참여자로 수동으로 추가할 필요가 없습니다. 권한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내부 고객은 그룹을, 외부 고객은 조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프로젝트 관리자는 추가로 공유 기능을 도움을 구하는 사람들에게까지 확장할 수 있으므로, 조직뿐만 아니라 고객 포털에서 자신이 속한 Jira 그룹과도 요청을 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부 헬프 데스크로 Jira Service Management를 설정한 경우 내부 고객은 Jira 그룹과 요청을 신속하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 관리자는 자동화 규칙을 생성하여 적절한 그룹과 요청을 공유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요청을 그룹과 공유하여 단일 양식을 통해 더 많은 내부 사용자로부터 인사이트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그룹에 대한 고객 이메일 알림 규칙은 비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이는 대량으로 발생하는 알림을 줄이기 위해 설정되었으며, 고객 알림 페이지에서 이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3. 그룹별로 요청 유형을 식별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포털 및 글로벌 헬프 센터 내에 최근 요청 섹션에 요청 유형과 관련된 그룹 이름이 표기됩니다. 다음 위치에서 요청 유형 그룹 이름(스크린샷 내부의 1)을 볼 수 있습니다.

  • 헬프 센터의 검색결과

  • 특정 프로젝트와 연관된 포털의 검색결과

  • 헬프 센터의 최근 요청 섹션

그룹 이름은 프로젝트 설정에서의 순서에 따라 나열됩니다. 순서를 변경하려면 프로젝트 설정 > 요청 유형에서 그룹 순서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번역 지원은 요청 유형 그룹에 대해 가능하며, 번역된 텍스트는 포털과 헬프 센터에서 모두 표시됩니다. 그러나 도움말 센터에서 여러 프로젝트에서 동일한 그룹 이름을 사용하는 경우 각 프로젝트에 번역을 추가하여 해당 그룹 이름이 번역되도록 해야 합니다.


4.  큐 복제 기능을 통하여 초기 구성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큐를 처음부터 설정하고 열과 필터를 구성하는 것은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작업일 수 있습니다. 특히 새로운 큐가 기존의 것과 유사해야 할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이제 프로젝트 관리자들은 동일한 프로젝트 내에서 큐를 복제하고 특정 요구에 맞게 이러한 큐를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때, 이슈 필터(고급 필터용 JQL 포함)와 열 설정도 복제된 큐에 복사됩니다.

큐를 복제하려면 서비스 프로젝트에서 큐로 이동한 다음 복제하려는 큐를 선택한 후 More actions ( … ) > Clone queue를 선택하세요. 자세한 내용은 해당 링크를 참조하세요.

더 보기 옵션의 큐 복제 메뉴입니다.

Assets import logs에 대한 개선 사항입니다. 이제 로그에는 가져오기 태그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지원팀이 Assets 가져오기와 관련된 오류를 해결하기 위한 올바른 정보를 필터링할 수 있게 됩니다.

다음은 import tag를 수행하는 포맷의 예시입니다.
{Id=<id of the imprt job>, Name=<name of the import job>, jira.username=<user who actioned

 


5. Jira 그룹을 사용하여 요청을 공유하는 방법 문서 추가

5.9 버전에서 소개된 그룹 단위로 요청을 공유하는 방법에 대한 문서를 추가하였습니다.
*Jira 그룹을 사용하여 요청을 공유하는 방법 알아보기

Knowlege Base를 구축하여 고객 서비스 환경을 개선하고 요청에 대한 처리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프로젝트를 여러 개의 Confluence Space에 연결하면 에이전트와 고객이 셀프서비스를 위하여 보다 다양한 Topic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Knowledge base 설정 방법 알아보기


7. 고객 페이지에 대한 검색 환경 개선

고객 페이지에서 검색 기능을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검색 요청 시간 초과에 대한 메시징도 명확하게 변경되었습니다. 현재의 경우 프로젝트에 고객이 추가되지 않았다는 메시지가 표시되어 정확하지 않습니다. 업데이트 이후 프로젝트 관리자가 재 검색을 위해 검색 바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 Jira Service Management 5.8.x ~ 5.10.x Bug Fix

 


 

2023년 3분기 Atlassian Cloud 주요 제품의 릴리즈 노트를 전달드렸습니다. Atlassian은 더 나은 제품 제공을 위해 계속해서 연구 및 개발하고 있습니다.

Atlassian 제품에 대해 궁금하신 경우 언제든지 플래티넘 솔루션 파트너 디무브와 상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