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틀라시안/릴리즈 노트

Atlassian 주요 제품 릴리즈 노트 - Cloud (23.06 ~ 23.09)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3. 10. 16.

안녕하세요. 디무브입니다!🤗

2023년 3분기, 아틀라시안의 주요 제품인 Jira Software, Jira Service Management 및 Confluence의 Cloud 제품 릴리즈 노트를 설명드리려 합니다. 각 제품의 버전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함께 확인해 보세요!


Jira Software

1. 릴리스에 대한 진행 상황 추적

  • Jira의 특정 이슈 버전이 릴리스 되는 경우 실제 진행 상황이 Progress Bar와 같은 시각적인 형태로 표시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릴리스 진행률은 이슈 및 작업 완료 등의 입력 내용과 반영된 릴리스 요구 사항 수를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2. 스크럼 보드에서 이슈 생성시 우측 하단에 이벤트 발생

  • 기존에는 새로운 이슈를 생성할 때 화면 중앙에 이벤트가 발생하였으나 새롭게 출시된 버전에서는 우측 하단에 이벤트가 발생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Atlassian Intelligence

  • Jira에서 Atlassian Intelligence는 사용자가 기본 문장으로 입력하여 조회하고 싶은 이슈를 검색할 때 해당 내용을 JQL로 변환해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 특정 조건이 포함된 문장을 기반으로 해당 내용을 조회해 주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4. 릴리스 허브 승인자

  • 릴리스 관리자는 승인자를 정하여 릴리스 이전에 이해 관계자로부터 승인 및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서로 다른 릴리스 버전의 출시를 허용하는 승인자의 수는 한 명 또는 여러 명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JSM(Jira Service Management)

1. 워크플로에 승인 단계 추가

  • 기존에는 별도의 애드온을 사용해야 했던 승인 기능이 JSM에 추가되었습니다.
  • 워크플로와 관련된 이슈의 승인자를 정하여 워크플로의 상태를 변경할 수 있으며 승인자 수, 승인자 소스 등의 정보 입력 후 승인 단계를 추가하면 승인 여부에 따라 사용자가 임의로 전환 상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가상 에이전트

  • JSM의 가상 에이전트는 Slack과 연동하여 사용 가능하며 이를 통해 고객의 요청에 대한 상시 대화 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사전 정의된 대화 흐름을 구성하여 자동 응답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인텐트라는 개념을 통해 고객의 답변에 피드백할 수 있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객의 메시지가 인텐트와 일치하지 않아서 요청을 해결할 수 없는 경우, Atlassian Intelligence를 통해 가상 에이전트가 해당 프로젝트의 참조 자료에 있는 관련 정보를 사용하여 응답하게 합니다. 자동으로 이슈를 생성하고, 에이전트(사용자)에게 이슈를 생성하도록 유도하거나 자체적으로 이슈를 생성해주기도 합니다.

  • 기간별 CSAT(Custom Satisfaction Score)를 분석하여 가상 에이전트를 사용한 고객의 만족도를 JSM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자동화를 통한 인시던트 생성

  • 자동화 규칙을 통해 JSM의 서비스 프로젝트에 선택한 요청 유형의 인시던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문제가 생성되고 특정 기준을 충족할 때 이 작업을 사용하여 새 인시던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4. 사용자 정의 도메인

  • JSM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사용자가 임의로 도메인을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사용자 지정 도메인 설정 후 활성화하여 기존 도메인을 변경해줍니다.

  • 변경된 도메인으로 접속하여 사용자는 JSM의 Help Center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5. 자산(Asset) 스키마 템플릿 제공

  • JSM의 자산(Asset) 사용자가 사전 정의된 템플릿에서 스키마를 생성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IT 자산 관리, 사용자, 시설이라는 새로운 개체 스키마 템플릿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빠르게 자산 관리를 시작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6. 300만 개 개체 지원

  • JSM의 자산에서 300만 개의 자산 개체 지원이 가능합니다. 기존에는 1백만 개의 개체를 지원했으나 이제는 그 이상 규모의 자산 개체를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7. Microsoft Teams를 JSM과 연결

  • Microsoft Teams를 JSM과 연결하여 인시던트 발생 시 고객이 인시던트를 쉽게 전달하고 효율적인 협업을 통해 인시던트가 해결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 JSM에 올린 요청 사항을 Teams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nfluence

1. Confluence Whiteboard

Whiteboard는 Confluence Cloud의 새로운 시각적 협업 도구이며 조직 전체 구성원들의 공개적인 협업을 통해 효율적인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줍니다. 기존 Confluence 페이지와는 다르게 훨씬 더 시각적인 표현이 가능하며 아이디어 구조화 및 실행을 보다 간편하고 신속하게 할 수 있도록 여러 기능을 제공합니다. 현재 베타 버전으로 출시되어 영어만 지원하고 있으며 추후에는 한국어도 지원될 예정입니다.

  • 스티커 메모, 도형, 스탬프, 타이머, 펜 등의 기능을 통한 자유로운 브레인스토밍
  • 브레인스토밍, 다이어그램, 팀 빌딩 등 다양한 템플릿 제공
  • Jira와의 연동을 통해 다양한 활용이 가능
    (ex. 이슈 내용 확인, 이슈 구조도 구성, JQL을 활용한 이슈 조회)

Flow-Chart
Jira 이슈 활용한 구조도
JQL 활용한 Jira 이슈 조회

2. Confluence 다크 모드 적용

이제 Confluence에서도 테마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Open Beta 버전으로 다크 모드 테마를 제공하고 있으며 브라우저 환경을 고려한 맞춤형 테마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Confluence 로그인 > 우측 상단의 사용자 프로필 아이콘 클릭 > 테마(베타) > 밝게, 어둡게, 브라우저와 일치, 원래(클래식 디자인) 중 선택

밝은 테마
어두운 테마

3. Atlassian Intelligence

Confluence의 Atlassian Intelligence를 통해 콘텐츠 생성, 편집, 기존 내용 요약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Confluence 페이지 생성 후 상단의 “+(삽입)” 이미지 우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 문장을 요약하거나 개선할 수 있으며 맞춤법 및 문법 수정 기능이 제공되며 기존의 문장을 다양한 어조로 변경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 영문을 한글로 번역해 주는 기능도 제공해 줍니다.

  • 검색할 내용을 입력한 후에 Ask AI 버튼을 클릭하면 질문과 일치하는 내용의 자료들을 조회합니다.

4. Confluence 자동화에 Jira 이슈 생성 작업 추가

이제 Confluence의 자동화 기능을 통해 Jira와 연동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Confluence에서 자동화를 통해 Jira 이슈를 생성하여 제품 전반에 걸쳐 작업을 동기화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특정 조건이 실행됨과 동시에 Jira 이슈를 생성하는 방식으로 자동화 규칙을 활성화하여 적용하면 자동화를 통한 Confluence와 Jira의 연동 효과를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관리자 공지 배너

  • 공지 배너는 Confluence 관리자가 중요한 정보를 Confluence를 사용하는 모든 사용자에게 빠르게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 용도 
    - 시간에 민감한 알림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중요한 일정이나 규칙

6. 페이지 소유자 할당 및 이전

  • Confluence에서 페이지 소유자를 설정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기존 페이지 작성자 또는 소유자가 페이지 소유자를 업데이트하여 모든 사람이 페이지의 최신 소유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Atlassian은 더 나은 제품을 제공하기 위하여 계속해서 투자하고 개발하고 있습니다.
Atlassian 제품에 대한 궁금증이 있으실 경우 언제든지 Platinum Solution Partner인 디무브에게 문의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