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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틀라시안/How To 가이드

Jira Software 첫 걸음, 이슈의 유형과 구조

by chloefordmove 2024. 4. 22.

안녕하세요, 디무브입니다.

 

현재 속해있는 팀에서 소프트웨어 구축 및 지원을 위해 Jira Software를 사용하고 계시나요?
Jira Software를 잘 관리하는 팀은 그렇지 않은 팀에 비해 효율적인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를 가지게 되며, 이는 곧 더 큰 성과로 이어지게 됩니다. 즉, Jira Software 환경을 잘 관리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일단 기본 요소인 ‘이슈(Issue)’에 대해 이해해야 합니다. 작은 이슈가 모여 큰 이슈가 되고 이는 곧 팀의 이니셔티브에 도달합니다. 그렇다면 Jira Software에서 정확히 ‘이슈’란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요?
오늘은 팀의 성공을 이끄는 시작, Jira Software의 이슈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Jira Software 이슈 유형

에픽 (Epic)  큰 규모의 작업을 나타냅니다. 에픽은 대개 여러 이슈의 모음을 나타냅니다.
 (예) 레모네이드 가판대 운영을 시작합니다.
작업 (Task) 해야 할 작업을 나타냅니다. 작업은 포괄적으로 사용되며 다른 이슈 유형으로는 작업을 정확하게 나타낼 수 없을 때 사용됩니다.
(예) 레모네이드를 만듭니다. 표지판을 만듭니다. 가판대를 설치합니다.
스토리 (Story) 사용자 관점에서 표현한 요구 사항을 나타냅니다.
(예) 차갑고 상쾌한 레모네이드를 마시고 싶습니다.
버그 (Bug) 해결해야 할 문제를 나타냅니다.
(예) 레모네이드가 너무 시큼합니다.
하위작업 (Subtask) 표준 이슈를 완료하는 데 필요한 작업을 더 세부적으로 분해한 것을 나타냅니다. 모든 이슈 유형에 대해 하위 작업을 만들 수 있습니다. * 하위 작업은 이슈를 만든 후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 레몬을 짭니다.

 

 

2️⃣ Jira Software 이슈 계층 구조

  • 에픽 - 에픽은 스토리, 작업, 버그로 나눌 수 있는 광범위한 목표 또는 대규모 작업을 나타냅니다.
  • 이슈(작업, 스토리, 버그) - 스토리 및 작업은 더 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완료해야 하는 작업을 나타내는 이슈입니다. 버그는 작업의 진행 또는 기능을 방해하는 이슈입니다.
  • 하위 작업 - 스토리, 작업 또는 버그를 처리하는 데 필요한 세부적인 작업입니다.

 

📌 각 Jira 제품에는 기본 이슈 유형이 있지만, 관리자는 팀에 적합한 프로젝트 관리 방법에 맞게 이슈 유형을 만들고 사용자 지정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설정 ▶ 이슈 유형 ▶ 이슈 유형 추가)
📌 Premium 이상의 플랜을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에픽보다 더 큰 목표를 추적하는 계층 구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3️⃣ Jira Software 이슈의 구조

각각의 이슈는 담당자, 기한, 상태와 같이 작업에 대한 많은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Jira Software에서는 이러한 정보 요소를 이슈 필드라고 합니다. 기본 시스템 필드 외에도 사용자 지정 필드를 만들어 추가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 이슈 화면 레이아웃의 주요 영역

① 설명(Description)
이 섹션은 사용자가 이슈를 시작할 때 가장 먼저 보는 곳으로, 가장 중요한 필드를 여기에 구성해야 합니다.

② 필드 탭(Field Taps)
이슈 레이아웃 화면에 탭이 두 개 이상 구성되어 있으면 여기에 표시됩니다. 필드 탭을 활용하면 다른 팀과 관련이 있을 수 있는 정보를 체계화할 수 있습니다.

③ 컨텍스트 필드(Context Fields)
작업에 컨텍스트를 제공하고, 비슷한 이슈를 그룹화하고 필터링하고 보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설정에서 ‘비어있으면 숨기기’ 줄 위에 있는 필드는 컨텍스트 필드에 표시됩니다.

④ 더 많은 필드(More Fields)
컨텍스트 필드에서 '비어있으면 숨기기’ 줄 아래에 있는 필드의 경우, 비어있으면 여기에 표시됩니다.

⑤ 이슈 구성 (Configure Issue Layout)
이슈 화면 내 필드의 위치와 표시 유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상위 및 하위는 이슈 사이의 관계 유형을 설명하는 용어입니다. 상위 및 하위 관계는 특정 이슈 유형으로 국한되지 않습니다. 이슈 유형은 상위 이슈인 동시에 하위 이슈가 될 수 있습니다. 유일한 예외인 하위 작업은 계층 구조에서 그 아래의 이슈 유형이 없기 때문에 하위 이슈만 될 수 있습니다.
📌 프로젝트와 마찬가지로, 작업 간에도 종속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Jira Software에서 이슈를 서로 연결하여 연관성을 쉽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is blocked by/bocks, is cloned by/clones, duplicated by/duplicates, relates to 등)

이슈간 종속성

 


 

오늘은 프로젝트 또는 프로덕트의 관리를 원활하게 하여 생산성을 개선시키고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끌 수 있는 작은 시작, Jira Software의 '이슈(Issue)'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Jira Software를 사용하고 계시지만, 리뉴얼이 필요하시거나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아틀라시안 플래티넘 파트너이자 클라우드 및 ITSM의 전문 파트너 자격을 가지고 있는 디무브와 상의해보세요! 전문가는 다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