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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틀라시안/How To 가이드

애자일하게 일하기! 🤔 스크럼이란 무엇인가요?

애자일하게 일하는 방법 - 스크럼

안녕하세요, 디무브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팀워크입니다. 하지만 팀워크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죠.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스크럼(Scrum)'입니다.

'스크럼'은 애자일(Agile) 방법론 중에서도 특히 팀의 협업과 유연성을 극대화하는 방법으로, 많은 성공적인 IT 기업들이 채택하고 있는 비법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크럼의 단계를 상세히 살펴보겠습니다.


What is Scrum? 

스크럼 단계별 설명

스크럼(Scrum)은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중 하나로, 애자일(Agile) 철학을 실천하는 대표적인 방식입니다. 스크럼의 목적은 프로젝트를 작은 단위로 나눠서 단계적으로 완성해나가는 것이며, 이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요구사항에 대응하고 효율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애자일 방법론의 주요 원칙

- 개인과 상호작용을 프로세스와 도구보다 중시합니다.
- 작동하는 소프트웨어를 포괄적인 문서보다 우선합니다.
- 고객과의 협력을 계약 협상보다 중요하게 여깁니다.
- 변화에 대응하는 것을 계획을 따르는 것보다 중시합니다.

 


 

스크럼의 세부 단계:

프로젝트 비전(Project Vision)

프로젝트 비전은 프로젝트의 최종 목표와 그 목적을 정의하는 단계입니다. 프로젝트의 주요 이해관계자와 제품 소유자(Product Owner)가 함께 프로젝트의 큰 그림을 그리며, 이를 통해 팀이 프로젝트의 방향성과 목표를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프로젝트 로드맵(Project Roadmap)

프로젝트 로드맵은 프로젝트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주요 단계를 시각적으로 나타낸 계획입니다. 로드맵에는 주요 마일스톤, 목표 달성 일정, 각 단계별 주요 활동 등이 포함됩니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의 전체적인 진행 경로를 이해하고,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③ 프로젝트 백로그(Project Backlog)

프로젝트 백로그는 제품 소유자가 관리하는 작업 목록입니다. 백로그에는 프로젝트에서 필요한 모든 기능, 개선 사항, 버그 수정 등이 우선순위에 따라 정리되어 있습니다. 팀은 백로그를 통해 어떤 작업을 먼저 수행해야 할지 결정하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합니다.

 

④ 릴리즈 플래닝(Relese Planning)

릴리즈 플래닝은 프로젝트의 특정 시점에서 제품을 출시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입니다. 이는 여러 스프린트의 결과를 통합하여 하나의 완성된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과 일정을 포함합니다. 릴리즈 플래닝은 팀이 목표 릴리즈 날짜에 맞춰 일정을 조정하고, 백로그의 항목을 우선순위에 따라 배치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⑤ 스프린트 플래닝(Sprint Planning)

스프린트 플래닝은 각 스프린트의 시작 시점에 진행되는 미팅입니다. 팀은 스프린트 동안 완료할 작업을 선택하고, 이를 스프린트 백로그에 추가합니다. 또한, 각 작업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팀원들이 각자의 역할을 분담하여 효율적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웁니다.

 

⑥ 스프린트 백로그(Sprint Backlog)

스프린트 백로그는 해당 스프린트 동안 수행할 작업 목록입니다. 스프린트 플래닝에서 선택된 작업들이 포함되며, 각 작업의 상세한 내용과 목표가 명확히 정의됩니다. 스프린트 백로그는 팀이 스프린트 동안 집중해야 할 작업을 명확히 이해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⑦ 스프린트(Sprint)

스프린트는 보통 1~4주 동안 진행되는 짧은 개발 주기입니다. 팀은 스프린트 백로그에 있는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 집중하며, 이 기간 동안 작업의 진행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조정합니다. 스프린트는 끝날 때마다 작동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⑧ 데일리 스크럼(Daily Scrum)

데일리 스크럼은 매일 15분 정도 진행되는 짧은 미팅입니다. 팀원들은 어제 했던 작업, 오늘 할 작업, 작업에 방해가 되는 문제를 공유합니다. 이를 통해 팀원들은 서로의 진행 상황을 파악하고, 필요한 경우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⑨ 결과(Increment)

각 스프린트의 결과는 인크리먼트(Increment)라 불리는 작동 가능한 소프트웨어입니다. 이는 스프린트 동안 완료된 작업의 집합체로, 제품 소유자와 이해관계자에게 보여줄 수 있을 정도로 완성된 상태여야 합니다. 인크리먼트는 프로젝트의 점진적인 발전을 나타내며, 최종 목표를 향해 한 걸음씩 나아가게 합니다.

 

⑩ 리뷰(Review)

스프린트 리뷰는 스프린트가 끝난 후 진행되는 미팅으로, 팀이 스프린트 동안 완료한 작업을 검토하고 데모를 진행합니다. 제품 소유자, 팀원,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며, 피드백을 통해 다음 스프린트의 방향을 조정합니다. 이는 제품의 품질을 높이고, 고객의 요구사항을 반영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⑪ 회고(Retrospective)

스프린트 회고는 팀이 스프린트 동안의 작업 방식과 프로세스를 평가하는 단계입니다. 팀원들은 잘된 점과 개선이 필요한 점을 논의하며, 이를 바탕으로 다음 스프린트에서 더 나은 성과를 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합니다. 회고를 통해 팀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효율적인 작업 방식을 확립할 수 있습니다.

 


 

팀의 작업을 효율적으로 만들어 성공으로 이끄는 스크럼! 각 단계를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복잡하다고 느껴지시더라도 걱정마세요! 다음 포스팅에서 프로젝트 관리 도구 Jira를 사용하여 스크럼을 진행하는 방법을 상세히 알려드릴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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