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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틀라시안/How To 가이드

퇴근을 앞당겨주는 Rovo 에이전트 가이드 🤖

퇴근을 앞당겨주는 Rovo 에이전트 가이드

안녕하세요, 디무브입니다.

2024년 3분기 Atlassian Cloud 릴리즈 노트를 통하여, Rovo의 출시 소식을 전달드렸었죠! Rovo🤖는 Atlassian의 새로운 AI 솔루션으로, 기업에서 사용 중인 SaaS 제품 내 데이터 기반의 인사이트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에이전트(Agent)를 통해 광범위한 작업을 수행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여러분의 퇴근을 앞당겨줄 똑똑한 개인 비서 Rovo의 핵심 기능! Rovo 에이전트를 자세히 살펴보고, 여러분에게 지금 딱 필요한 에이전트를 직접 만들어 보세요! (누구나 손쉽게 만들 수 있어요 😉)

 


 

들어가기 전… 에이전트란?

에이전트(Agent)는 어떤 작업을 수행할 때 누군가를 대신하거나 대리하는 역할을 하는 사람이나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부동산 에이전트는 고객을 대신해 집을 찾아주고 계약을 도와주죠. 소프트웨어에서 에이전트는 사용자나 다른 프로그램을 대신해 일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AI 에이전트는 이 에이전트 역할을 인공지능으로 수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AI 에이전트는 기본적으로 상황 파악과 행동 수행 두 가지 작업을 기반으로 주어진 정보를 이해하고 분석해, 그에 따라 사람 대신 스스로 행동할 수 있습니다. 즉, AI 에이전트는 사람의 요청을 대신 수행하거나 도움을 주는 ‘똑똑한’ 소프트웨어입니다.

 

 

Atlassian Rovo Agent

Rovo Agent

Rovo 에이전트는 방대한 양의 기업 데이터를 학습하여 복잡한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고, 반복적인 작업을 관리합니다. 사용자는 바로 사용 가능한 20여 개의 에이전트를 사용할 수 있고, Marketplace를 통해 원하는 에이전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또, 직접 필요한 에이전트를 만들 수도 있어 모든 팀에서 광범위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 24년도 3분기 Atlassian Cloud 릴리즈 노트에서 Rovo 평가판을 활성화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클릭)

 

 

① 문서화 및 글쓰기를 위한 에이전트

Product Requirements Guide 제품 요구 사항 가이드 해당 에이전트는 PRD(제품 요구사항 정의서) 작성과 리뷰를 지원합니다. PM이 개발 및 엔지니어링 팀에게 전달할 제품 요구 사항들을 작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직설적인 언어를 사용하고, 고객 문제에 공감하며, 콘텐츠를 보완하는 증거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PRD 모범 사례를 기반으로 실행 가능한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Release Notes Drafter 릴리즈 노트 작성자 해당 에이전트를 사용하면 한 번에 최대 20개의 Jira 이슈에서 포괄적이고 명확한 릴리즈 노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슈를 요약하고 그룹화하여 작업 항목에 대한 릴리즈 노트를 구성할 수 있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Comms Crafter 커뮤니케이션 크래프터 브랜드의 목소리와 톤에 맞는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해당 에이전트는 귀사가 제공하는 조직의 콘텐츠 가이드라인을 모방하여 커뮤니케이션을 빠르게 구상하거나 생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Social Media Writer 소셜 미디어 글쓰기 소셜 미디어 채널에 콘텐츠를 작성하거나 소셜 게시물을 더욱 매력적으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제안을 받을 수 있습니다.
Job Listing Assistant 구인 공고 도우미 일관되고 매력적인 구인 공고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JD(Job Description)을 작성하거나 구인 공고와 관련된 콘텐츠를 찾아줍니다.
Global Translator 글로벌 번역기 해당 에이전트를 사용하면 기존의 콘텐츠를 다양한 언어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 장벽을 허물고 다른 언어 사용자가 콘텐츠를 더 쉽게 접근하도록 돕습니다.

 

② 의사결정 및 계획을 위한 에이전트

Decision Director 결정 디렉터 해당 에이전트는 DACI(Driver, Approver, Contributor, Informed) 프레임워크를 사용해 의사결정을 체계적으로 구성합니다. 의사결정 과정을 정리한 문서를 검토하고 개선점과 유용한 자료를 제안합니다. 또한, 조직 내 연관된 프로젝트들과 연결해 빠르게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습니다.
OKR Generator OKR 생성기 효율적이고 일관성 있는 OKR을 생성합니다. 기존 OKR을 검토하거나 OKR 작성을 위한 인사이트를 얻거나 여러분의 팀 또는 회사만을 위한 OKR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Work Item Planner 작업 아이템 플래너 큰 프로젝트나 에픽 또는 작업 스트림을 더 작은 업무 항목들로 세분화합니다. 해당 에이전트는 여러분이 관리 가능한 단계에 따라서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Progress Tracker 진행 상황 추적기 진행 중인 프로젝트와 해당 프로젝트들의 우선순위를 실시간으로 정리합니다. 팀은 현재 어떤 작업들이 진행 중이고 다음에 어떤 작업들이 우선되어야 할지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③ Jira 이슈와 작업 관리 에이전트

Issue Organizer 이슈 오거나이저 해당 에이전트는 이슈들을 스프린트로 옮기고, 에픽에 할당하고, 오래된 이슈를 삭제하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Bolcker Checker 블로커 체커 이 에이전트는 자동화 규칙 내에서 사용되도록 설계된 것으로, 특정 키워드가 감지되면 해당 이슈가 차단될 수 있음을 신호로 감지하여, 자동화 규칙을 통해 이슈 상태를 ‘차단됨’으로 업데이트합니다. 만약 자동화 설정 방법이 어려울 경우, 해당 에이전트가 설정 과정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줍니다.
Bug Report Assistant 버그 리포트 어시스턴트 필요한 모든 세부 정보를 담은 명확하고 간결한 버그 리포트를 작성하여 이슈의 정도에 따른 트리아지 효율성을 개선합니다.
Readiness Checker 준비 상태 체커 해당 에이전트는 팀의 이슈 준비 상태를 체계적으로 평가하여, 이슈가 다음 단계로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언을 제공합니다.

 

④ 운영과 지원을 위한 에이전트

Ops Guide 운영 가이드 해당 에이전트는 인시던트 관리를 간소화합니다.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인시던트를 탐지하고 대응하고 복구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지침을 제공합니다.
Service Request Helper 서비스 요청 헬퍼 이전 요청들을 기반으로 응답을 작성하도록 도와 서비스팀의 생산성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요청을 위한 담당자를 지정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업을 제안하며, 간결한 요약을 제공하여 빠른 해결을 촉진합니다.

 

⑤ 인사이트와 분석을 위한 에이전트

Jira Theme Analyzer 지라 테마 분석기 Jira 이슈들 중에서 테마를 식별하거나 이슈를 테마로 그룹화하여 에픽을 생성합니다. 해당 에이전트에게 JQL 커리, 검색 결과를 제공하거나 전체 프로젝트에서 잠재적인 테마를 스캔하여 작업을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요청하세요.
Transcript Insights Reporter 회의록 인사이트 리포터 해당 에이전트는 회의록을 인사이트나 작업 목록으로 정리해 줍니다.
Customer Insights 고객 인사이트 주어진 데이터 소스를 이용해 고객 관련 인사이트와 분석을 제공합니다.

 

⑥ 팀 빌딩 에이전트

User Manual Writer 사용자 메뉴얼 작성기 해당 에이전트는 팀원들이 자신의 개인 사용자 매뉴얼을 작성할 수 있도록 돕는 재밌는 에이전트입니다. 이 매뉴얼은 팀원들에게 자신의 업무 선호 사항을 공유할 수 있는 페이지로, 선호하는 근무 시간, 편안한 작업 환경, 그리고 함께 일할 때 유의할 점 등을 작성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⑦ 지원 에이전트

Rovo Expert 로보 전문가 Rovo 사용법과 유용한 링크를 제공합니다. Rovo의 주요 기능과 조직 내 지식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How-to create Rovo Agent

Rovo에서는 코드 작성 없이 에이전트를 설정하거나 Atlassian Forge를 통해 개발할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노코드로 손쉽게 Rovo 에이전트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Create Rovo Agent

✔ Step 1 Confluence, Jira, Jira Service Management, 또는 Jira Product Discovery 상단의 탐색 모음에서 [Chat] 버튼 클릭 → [Create an 에이전트]를 클릭합니다.

 

 

Create Rovo Agent

✔ Step 2 에이전트를 생성하는 데에는 두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1. 채팅으로 만들기: 몇 가지 질문에 답하며 에이전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2. 수동으로 만들기: 상단의 [Skip to manual setup]을 클릭합니다.

 

 

Create Rovo Agent

✔ Step 3 양식 필드를 작성하세요. 📝

이름(Name) ‘릴리즈 관리자’나 ‘콘텐츠 작성 도우미'처럼 역할 또는 목적을 명확하게 나타내는 이름을 지정합니다.
설명(Description) 에이전트를 검색할 때 표시되는 설명으로, 사람들이 해당 에이전트의 역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지침(Instruction) 에이전트가 응답하는 방식을 정의하는 사용자 지정 프롬프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대화 시작(Conversation Starters) 해당 에이전트와 대화를 시작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제안 사항입니다. 해당 필드를 비워두면 세 가지 일반 옵션이 제공됩니다.
지식(Knowledge) 지식은 에이전트가 참고해야 하는 정보 소스로, 모든 에이전트는 작업을 위한 일반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지만 관련 정보 소스(Confluence, Jira, Google Drivce 폴더 등)를 제공하면 더 정확하게 행동할 수 있습니다.
작업(Actions) [Add actions] 버튼을 클릭하면 사용 가능한 작업 목록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 중 해당 에이전트가 수행해야 하는 작업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작업을 찾을 수 없는 경우에는 제품별로 필터링하거나 키워드로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각 에이전트에 5개 미만의 작업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에이전트는 어떠한 데이터나 정보에 대한 추가 액세스나 권한을 부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에이전트가 공유되더라도 사람들은 자신이 액세스할 수 있는 콘텐츠만 볼 수 있습니다.

 

 

✔ Step 4 모든 필드를 채웠다면, [Create] 버튼을 눌러 에이전트 만들기를 완료합니다.

📌 에이전트는 해당 에이전트를 만든 사람만 편집할 수 있습니다.

 


 

작업 속도를 가속화하고, 완성도를 높여 전체적인 생산성과 효율을 높일 수 있는 Rovo의
사용법을 상세히 안내드렸습니다.

Rovo의 도입을 앞두고 계신가요?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Atlassian 전문가, Atlassian 플래티넘 파트너 디무브에게 언제든 문의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