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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서간 협업을 위한 전략적 도구 이용: 비즈니스팀과 기술팀을 조화시키는 방법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3. 10. 24.

 

비즈니스팀과 기술팀은 부서 간 협업을 우선시함으로써
고객에게 보다 훌륭한 제품과 가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측은 목표 소비자가 원하고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으며, 기술 팀은 이러한 요구를 충족하는 제품과 기능을 구축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각각의 부서가 조화롭게 작동하지 않으면 회사에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제품을 출시하거나 새로운 기능에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자연스레 수익 손실과 고객 이탈 증가로 이어집니다.

그러나 부서 간 협업에 영향을 미치는 장애물을 제거한다면, 비즈니스팀과 기술 팀은 잠재력을 발휘하여 고객에게 훌륭한 제품과 가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1. 기술 스택 개선 및 통합

비즈니스 팀과 기술 팀이 별도의 도구를 사용하는 경우 효과적인 부서 간 협업이 어려워집니다. 이로 인해 누가 어떤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지, 일정은 무엇인지, 이것이 비즈니스에 중요한 이유를 파악하기도 어렵습니다. 플랫폼 간 전환에서 반복적으로 컨텍스트를 추가하면 생산성이 크게 저하될 것이고 불필요한 노력이 중복되어 작업 흐름이 느려집니다. 이러한 문제는 제품 로드맵에 큰 타격을 주어 출시를 지연시킬 수 있고 결과적으로 고객 불만족을 초래합니다.

따라서 작업에 사용할 수 있는 통합된 단일 소스를 만들어 순조로운 업무 프로세스를 유지해야합니다. 비즈니스 및 기술 팀은 표준화된 정보 허브를 통해 일상적인 워크플로에 대한 빠른 통찰력을 제공하여 작업 중복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는 중요한 출시 계획이나 캠페인에 문제가 생기기 전에 빠르게 해결할 수 있게 도와 줍니다. 예를 들어 Atlassian 도구를 기본 플랫폼으로 사용하는 비즈니스 및 기술 팀은 Confluence 및 Jira Work Management와 같은 작업 관리 도구의 실시간 정보를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 Self Check-List
중복되는 앱을 삭제하고 필수적인 기능만 남겨 보세요!

✅ 각 팀이 업무를 수행하는 데 고유한 목적을 제공하는 필수 도구는 무엇입니까?
✅ 각 도구의 비용은 얼마이며 유사한 도구에 비해 과다 지출하고 있지는 않습니까?
✅ 이 도구를 나머지 기술 스택과 통합할 수 있습니까?


2. 주요 리소스에 액세스할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공유되지 않은 고객 피드백과 제품 정보는 결국 수많은 파일에 묻혀버리고, 비즈니스팀과 기술팀 모두 더 나은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수익을 창출할 기회를 잃게 됩니다.

사용자가 혼란스러워하는 새로운 로그인 보안 업데이트가 출시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비즈니스 팀은 기본 사항만 알고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와 고객 지원팀에는 이용자들로부터 온 제품에 대한 질문으로 넘쳐나기 시작하지만 제품 팀 구성원은 아직 해당 사항을 확인하지도 못했으며 비즈니스팀은 FAQ 문서를 찾을 수 없습니다. 알고 보니 "새 앱 업데이트 FAQ"가 아니라 "새 보안 업데이트 FAQ"로 라벨이 붙어 있었던 것이죠.

만일 이 정보가 사전에 충분히 공유되었다거나 더 쉽게 검색할 수 있었다면 어땠을지 상상해 봅시다. 어수선하게 일이 꼬이기보다 사용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높은 수준의 가시성이 없으면 내부 팀이 고객 경험 문제를 해결하기 전에 고객은 이용에 대한 불편감을 느끼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두 팀 모두 다음과 같은 일상적인 프로젝트 관리에 지식 공유 모범 사례를 통합함으로써 비용 손실의 문제를 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와 같은 조치를 통해 주요 정보가 누락될 가능성을 줄이고 일관성있는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 직관적인 검색을 위한 표준화된 파일 라벨링
✅ 지식 기반과 같은 단일 정보 소스 
✅ 각 프로젝트 시작 시 필요한 리소스 체크리스트
✅ 부서 간 파일을 쉽게 공유할 수 있는 SmartLink 와 같은 보안 기술 기능


3. 명확한 KPI 및 진행 상황 업데이트를 통한 공통의 목적 생성

측정 가능한 공통된 목표는 비즈니스 팀과 기술 팀이 더 큰 고객 가치를 지원하는 결과에 업무를 맞추는 데 직접적인 도움이 됩니다. 공유된 목표가 없으면 실제 결과로 이어지지 않을 계획에 시간과 자원을 낭비하게 됩니다.

명확한 성공 지표를 정의하려면 비즈니스 팀과 기술 팀이 처음부터 협력해야 합니다. 더 큰 그림으로 통합되면 작업 우선순위를 전략적으로 지정하여 도달할 수 있습니다.

목표를 설정한 이후 두 팀은 모두 목표 달성 과정을 추적해야 합니다. 이러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은 부서가 목표한 코스를 벗어났는지 객관적으로 보여주며,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접근 방식을 변경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사전에 알려줍니다.

목표를 추적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팀이 실시간 업데이트를 쉽게 볼 수 있는 중앙 허브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Atlas와 같은 작업 관리 도구에서 부서는 명확한 상태 표시줄 및 마감일과 함께 다양한 팀 구성원에게 목표를 할당하여 모든 사람이 계속해서 상황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모든 사람의 목표가 서로 다른 위치에 저장되어 있거나 목표가 언제 업데이트되었는지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 원활하고 생산적인 단위로 운영하기가 훨씬 어렵습니다. 

4. 구조화된 안건을 사용하여 회의를 최대한 활용하세요

아무것도 제대로 해결하지 않고 회의를 마치는 것은 정말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특히 여러 시간대를 조정하기 위해 추가 노력이 필요한 원격 팀 회의의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회의에 참여한 사람들이 주요 안건을 언급하는 것을 잊어버리고 계속 겉도는 이야기만 하게 된다면 업무 프로세스에 대해 불필요한 속도 저하와 팀원 내부의 긴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성공을 위한 회의 준비를 위해 명확한 안건을 가지고 테이블에 참석해야 회의가 빠르고 생산적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회의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는 것은 기업이 매년 1,200억~1,900억 달러로 지출하는 비용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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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팀워크에 있어서는 단순성이 핵심입니다. 비즈니스 팀과 기술 팀이 팀 전체 정보에 공개적으로 액세스 할 수 있는 하나의 안전한 디지털 공간이 필요하고, 그 안에서 최신 정보가 유지되어야 합니다. 팀원 한 명에서 수천 명으로 규모를 확장하든, 카테고리 생성 제품을 출시하거나 수익에서 수백만 달러를 절약하는 개선 사항을 운영하든, Atlassian 작업 관리 도구는 프로젝트 관리 및 협업 인프라, 템플릿, 모범 사례 및 불가능한 일을 처리하는 데 확실한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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