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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틀라시안/인사이트

(1탄) Confluence, 강력한 회의 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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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지식 기반의 협업 플랫폼인 Confluence는 회사 내 모든 팀을 위한 콘텐츠 협업 허브입니다. Confluence는 특히 원격 근무 제도를 도입한 조직의 단편화된 커뮤니케이션 문제를 손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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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평균적으로 약 주 8회 회의가 진행되며 회의 참석자의 30%가 회의 후 주요 정보를 기억하지 못해 업무를 놓친다고 합니다.

Confluence 회의록 템플릿을 활용하면 놓치는 것 없이 꼼꼼한 업무가 가능해집니다! Confluence는 협업에 최적화된 도구로, 자동화 가능과 실시간 업데이트 내용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뛰어난 협업 툴인 Atlassian Confluence를 도입하고 싶은 관리자와 더 잘 사용하고 싶은 관리자를 위해 소개합니다! 🤗

 


 

1. @mentions를 통한 회의 참여 유도 🙏

회의 FOMO에 대해서 알고 계실까요?
FOMO는 ‘Fear Of Missing Out’의 약자로, ‘놓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라는 의미인데요.

회의를 통해 생산적인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회의에 참여하는 그 누구도 배제되는 느낌을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관리자는 먼저 회의 관계자와 선택적 참석자를 구분해야 합니다.

  • 회의 관계자 : 회의 안건에 대해 적극적으로 기여하고 결정을 내리며 중요한 이해관계자를 대표할 권한이 있는 사람들.
  • 선택적 참석자 : 회의 FOMO 때문에 회의에 참석하여 이야기 흐름을 파악하고 있으나, 기여하지 않는 사람들.

물론, 모든 사람이 모든 회의에 참여하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실현하기 어려울뿐더러 비효율적이기도 한데요. 선택적 참석자들이 각자 가능한 시간에 참여할 수 있도록 @mentions 기능을 활용해 보세요. 회의록에 회의 개요와 프로젝트 설명 등에 대한 내용을 적어두면 모든 사람이 참여하지 않고도 회의 현장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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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fluence 회의 페이지에서 멤버에게 CC를 보냅니다.

 


 

2. Confluence 회의록 템플릿 🐦

정해진 회의록 템플릿이 있으면 매 회의마다 해당 템플릿을 활용하여 편하게 기록할 수 있습니다.

Confluence 회의록은 회의 주제와 목표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mentions 기능으로 회의에 참여할 팀원들을 회의록에 초대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기능을 통해 회의록에 초대된 모든 팀원이 회의에 대해 책임감을 느낄 수 있고, 실시간으로 작성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 회의는 더욱 투명하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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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fluence 회의에서의 의제 및 협업

Confluence 회의록은 @mentions와 마감일을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구조화된 회의록 구성이 가능합니다. 또한 팀원들과 함께 실시간으로 작성되는 회의록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 업무 생산성 및 결과물을 향상시킵니다.


3. 초대장 속 링크 첨부 ✉️

바쁘다 바빠 현대인! 업무를 하다 보면 종종 회의를 놓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요. 😥

이때 회의 일정과 회의록을 빨리 찾을 수 없다면 원활한 참여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회의를 미리 준비하지 못한다는 것인데요. 회의에 대해 사전 준비한다는 것은 단순히 준비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생산성 있는 회의를 위해 반드시 진행되어야 하는 단계입니다. 따라서 팀 캘린더에 회의 일정을 등록하면서 팀원을 초대할 때 반드시 관련 회의록 또한 첨부해야 합니다. (회의 일정 하단 항목에 회의록 페이지 링크를 복사+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이런 기능은 Meetical Meetings 앱과 함께라면 더 쉽게 구현할 수 있는데요. 이 앱은 Google Workspace와 Confluence Calendar, Microsoft 365와 Confluence Outlook 을 연동해 주어 모든 회의 일정을 한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해주어 더욱 효율적으로 회의 노트를 찾고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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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사진처럼 Confluence에 Google Workspace와 Microsoft 365를 연동시키면 몇 번의 클릭만으로도 회의 페이지를 추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Confluence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이나 Outlook 추가 기능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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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일정 앱에 통합된 Confluence 페이지

 

🍯 꿀팁! : 정기 회의에 자동화 기능을 켜두면 예정된 회의 시작 며칠 전, 해당 회의에 대한 회의록이 자동으로 생성되고 캘린더 초대 링크가 걸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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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일정에 관련된 회의록 페이지 링크를 걸어두면 회의에 참여할 모든 팀원들이 회의에 대한 회의록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회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전 준비 단계가 간편해질 뿐 아니라 이전 회의록에서 정보를 가져오고, 할당된 작업 목록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Meetical Meetings 앱을 사용하고 싶으시다고요? 해당 앱은 Atlassian Marketplace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4. 타 부서와의 편리한 인사이트 공유 ✔

때론, 다른 부서 팀원들과 대화를 나누다 보면 내가 보지 못 한 관점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다른 부서 팀원과 미팅 일정을 잡기란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이럴 때 Confluence를 활용해 보세요! Confluence는 회사 내의 모든 사람을 @mentions 할 수 있기 때문에 상대방에게 가능한 일정이 언제인지 확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타 부서 팀원을 @mentions 태그하고, 태그 된 사람은 가능한 시간대에 페이지에 답변을 남겨두는 식의 대화가 가능해집니다.

예를 들어, 다른 팀의 제품 관리자에게 새로운 회사 솔루션에 대한 생각을 물어보고 싶다면, 텍스트를 드래그하여 생성된 댓글 창에 해당 팀원을 @mentions 태그 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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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부서의 팀원을 태그 하여 의견을 나누어 보아요.

 


 

5. 의문형 안건 작성 ❓

회의 안건을 작성할 때는 나만 아는 모호한 표현을 쓰는 대신, 구체화된 질문 형식으로 적어 보세요.

예를 들어, 안건이 아래와 같다고 가정해 봅시다.
📍: 에이전시가 링크 구축에 대한 확실한 ROI를 제공할 수 있는지 이해하는 것

하지만 이렇게 작성한다면 팀원들에게 내가 의도한 바와 다르게 전달될 수 있습니다. 내가 의도한 바대로 다른 팀원이 정확하게 이해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안건을 줄 글 형식이 아닌 질문 형식으로 적어보아요.

1️⃣ "A 프로젝트와 유사한 사례 연구가 있나요?"
2️⃣ “장기 투자가 정당화될까요?”

질문형 안건은 회의 흐름이 빠르게 시작될 수 있도록 도와줄 뿐만 아니라 회의 목적이 무엇인지 명확히 보여줍니다. 이런 방식으로 진행된 회의는 팀원 모두가 회의 목표에 빠르게 도달할 수 있도록 해주며 안건에 대한 해결책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6. 회의에 대한 개인 노트와 팀 노트 📔

회의록을 작성할 때에는 개인용 노트와 팀용 노트로 분리하여 모두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 노트 작성은 창의적인 방안과 최상의 방식으로 정보를 배우고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되고, 팀용 노트 작성은 작업 항목을 기록하고 중요한 결과를 기록하는 데 유용하기 때문입니다.

개인용 노트와 팀용 노트로 작성된 Confluence 회의록 작업 항목은 항상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도록 공개해 두고 결정에 대한 이유와 함께 Decision Log를 보관해야 합니다. Decision Log는 팀원들이 진행 상황을 확인하고 안건에 대한 진행 과정을 정확히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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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정 로그를 사용하여 Confluence에서 공동 작업 열기

 

7. 회의 준비와 자동화 🛠️

3번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회의에 대한 사전 준비 단계는 매우 중요한데요. 이 필수적인 사전 준비 단계는 생각보다 필요한 작업이 많습니다. (모든 팀원이 회의 흐름에 대해 파악할 수 있도록 이전 회의록을 첨부하는 것부터 해야 할 작업 목록과 마감일을 할당하는 것까지!)

Confluence에서는 이 모든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들이 있어 더 빨리 사전 준비를 마무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뿐 아니라 Meetical 앱의 작업 보고서 매크로 기능을 통해 회의록에 해야 할 작업 목록과 완료된 작업 목록을 자동으로 생성하여 상위 페이지에 추가해 둘 수 있습니다.

* 작업 항목 목록은 진행 상황에 대해 알려주기 때문에 회의 참여도가 올라갈 뿐만 아니라 생산적인 회의 문화가 형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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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회의를 검토하세요.

 


 

8. 비동기 커뮤니케이션 🗣️

✏️ 동기식 커뮤니케이션: 대면, 화상회의 등 즉각적인 피드백과 응답 시간이 중요하며 원활하고 빠른 커뮤니케이션.
✏️ 비동기식 커뮤니케이션: 이메일, 게시물 댓글 기능, 메시지 등 유연성을 제공하고 장소 및 시간에 제한이 없는 커뮤니케이션.

동기 회의는 필수적이지만 다소 지루할 수 있는데요. 연구에 따르면 15분 미만의 회의는 참여자의 91%가 주의를 기울였지만, 45분이 넘는 회의에서는 64%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라이브 체크인을 짧게(15분 정도) 유지하고 나머지는 비동기로 유지하면 집중도가 높은 회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Confluence는 이런 비동기 회의 또한 자동화 기능과 @mentions 기능 등을 통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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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동기 회의 실험

또한 주간 회의 보고서는 회의를 더 빨리 마치고 나머지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팀원들이 회의에 대한 자세한 계획, 하이라이트, 주간 저점을 공유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Confluence 자동화 기능을 활용하여 매주 초 주간 회의표를 간편하게 만들어 보세요!


 

끝마치며 👋

 

회의를 운영하는 방식은 그 회사의 많은 것을 보여줍니다.

앞으로 있을 수많은 회의에 대해 준비하는 것부터 회의록 작성을 완료하는 것까지 Atlassian의 Confluence를 활용하여 누구나 편하게 참여할 수 있고 목표한 바를 달성할 수 있는 회의 문화를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지금까지 Atlassian Platinum Partner, Dmove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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