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디무브입니다.
야구 선수 오타니 쇼헤이의 인생 계획표를 보신 적 있나요? ‘8개 구단 드래프트 1순위’라는 핵심 목표를 중심으로 ‘몸만들기, 제구, 구위, 멘탈, 구속 160km/h, 변화구, 운, 인간성'과 같은 여덟 개의 세부 목표를 기재한 해당 계획표는 만다라트(Mandalart) 기법으로 작성된 것인데요. 그의 뛰어난 성공 비결로 꼽히고 있습니다.
실제로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 연구에 따르면 목표를 구체적으로 작성한 개인은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10배 이상 높은 성과를 기록한다고 합니다. 또, 명확한 목표를 설정한 팀은 그렇지 않은 팀에 비해 20~25% 더 높은 성과를 달성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니 목표 설정이 팀과 개인 모두에게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죠.
특히 팀에게 있어 목표는 팀원들에게 업무에 대한 의욕과 결속력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현재 상황과 미래를 고려하여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우리 팀에 딱 맞는 목표를 설정할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 네 가지를 소개 드려요. 각각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어떤 팀에 적합한 지까지 모두 살펴보세요. 👀
① OKR: Objective & Key Results
- OKR은 목표(Objective)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결과(Key Results)로 구성. 구글, 인텔과 같은 대형 IT 기업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법론으로, 팀의 큰 그림을 그리면서도 핵심 성과 지표를 명확하게 설정.
- 장점: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목표 설정 장려. 팀 간 협업이 중요한 조직에서 효과적.
- 단점: 달성 가능성이 낮은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할 경우, 목표 미달성에 따른 부담 유발.
- 적합한 팀: 스타트업,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추구하는 팀
② SMART: Specific, Measurable, Achievable, Relevant, Time-bound
- SMART는 구체적이고(Specific), 측정 가능하며(Measurable), 달성 가능하고(Achievable), 관련성 있으며(Relevant), 시간제한이 있는(Time-bound) 목표 설정 방법으로 주로 개인의 목표나 일상적인 업무에 적합.
- 장점: 명확하고 실현 가능한 목표 설정 장려. 진행 상황 쉽게 추적 가능.
- 단점: 목표가 지나치게 현실적이거나 보수적으로 설정될 수 있어, 혁신적이거나 도전적인 목표에는 부적합.
- 적합한 팀: 일상적인 업무 관리가 중요한 팀, 효율성과 실질적인 성과를 추구하는 팀
③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s
-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핵심 지표를 의미하는 KPI. 목표 자체보다는 목표에 대한 진행 상황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데 중점.
- 장점: 조직 전체의 성과를 데이터로 시각화하고 분석 가능. 의사 결정에 효과적.
- 단점: KPI 설정이 잘못되면 조직 구성원들이 지표 달성에만 집중하여 본래의 목표 흐려지는 경우 발생.
- 적합한 팀: 성과 중심의 팀,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내리는 팀, 목표 추적을 명확하게 하고 싶은 팀
④ 만다라트: Mandalart (오타니의 계획표로 유명한 만다라트!)
- 중심 목표를 설정한 후 이를 달성하기 위한 8개의 하위 목표를 설정하고, 각 하위 목표별로 또다시 세부적인 실행 계획을 도출. 목표 설정과 동시에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 데 효과적.
- 장점: 복잡한 목표를 시각적으로 체계화.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상 촉진.
- 단점: 구체적인 실행 계획보다는 아이디어 확장에 중점.
- 적합한 팀: 창의성과 문제 해결이 중요한 팀, 다각적인 접근을 통해 목표를 설정하고자 하는 팀
📝 Confluence를 이용하여 목표 설정하기
Confluence에서 목표를 설정하면 팀의 목표와 진행 상황을 모든 팀원이 쉽게 볼 수 있어, 목표 달성의 투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 목표에 대한 초기 계획부터 관련 자료, 분석 보고서까지 모두 중앙 집중화되어 있어, 팀이 언제든지 쉽게 접근하고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혼란을 줄이고, 관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현재 Confluence에서는 OKR과 SMART 방식으로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두 가지 템플릿을 각각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OKR 템플릿 사용법
1. 회사의 비전과 연결된 장기적인 목표(Objectives)와 계량적인 핵심 결과(Key Results)을 설정합니다.
- 장기적인 목표는 정서적인 항목으로 구성원들의 동기 부여가 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디무브 블로그 담당자는 “B2B 독자들에게 큰 흥미와 관심을 유도하는 블로그로 성장한다.”라는 장기적인 목표를 수립할 수 있습니다. - 계량적인 핵심 결과란 장기적인 목표 달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구체적인 수치입니다.
예를 들어, 디무브 블로그 담당자는 “콘텐츠 기반으로 생성된 리드 수 15% 증가”, “신규 구독자 30% 증가”, “월간 블로그 방문자 수 30% 증가”와 같이 장기적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항목들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2. 각 목표에는 담당자(Owner)와 협력자(Partner)가 식별되어야 합니다.
목표를 성공으로 이끄는 담당자와 해당 목표에 연관된 협력자를 모두 기재하여 목표를 가시화합니다. 회사와 팀의 목표를 모르고 일하는 직원들은 업무와 목표 간의 연관성을 찾지 못해 생산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3. 현재 상황을 바탕으로 달성률을 예측하세요!
분기 말(EoQ) 예상 성과 점수를 기록할 때는 0부터 1까지의 척도로 표현합니다. 예를 들어, ‘0.8’이라고 기재한다면 해당 목표가 80% 정도 달성될 것으로 예측된다는 의미입니다.
4. 정기적으로 진행 상황을 추적합니다.
매월의 상태를 간략해 요약하여 현재 우리가 어디까지 왔는지 확인하고, 목표 달성 과정에서 어떤 달에 진척이 빠르거나 느린지, 분기 내 목표 달성 예측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 OKR 템플릿 사용하기
#2. SMART 템플릿 사용법
SMART 순서에 따라 목표를 설정합니다.
1. Specific (구체적)
- 달성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목표를 작성합니다. 구체적인 목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성취해야 하는지, 누구의 책임인지, 목표 달성을 위해서 필요한 조치는 무엇인지 검토해야 합니다.
- [예] 타겟형 소셜 미디어 캠페인을 통해 모바일 앱의 월간 사용자 수를 늘린다.
2. Measurable (측정 가능)
- 구체적인 목표를 정량화합니다. 모바일 앱 사용자 수를 얼마나 늘려야 할까요? 전략 부분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얼마나 많은 플랫폼에 광고를 게재할까요?
- [예] 4개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Facebook, X, Instagram, LinkedIn)에 캠페인을 게시하여 모바일 앱의 월간 사용자 수를 1,000명 늘린다.
3. Attainable (달성 가능)
- 목표는 도전적이면서도 현실적이어야 합니다. 비현실적인 목표는 동기를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팀의 자원과 능력에 따라 목표를 수정합니다.
기존에 4개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캠페인을 진행하려고 했으나 팀의 규모와 업무량을 고려했을 때 수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4개에서 3개로 미디어 플랫폼을 축소합니다. - [예] 3개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Facebook, Instagram, LinkedIn)에 캠페인을 게시하여 모바일 앱의 월간 사용자 수를 1,000명 늘린다.
4. Relevant (관련성)
- 목표의 궁극적인 의의를 생각합니다. 조직의 장기 목표와 지금 세우고 있는 목표 간의 관련성을 검토합니다.
- [예] 3개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Facebook, Instagram, LinkedIn)에 캠페인을 게시하여 모바일 앱의 월간 사용자 수를 1,000명 늘린다. 모바일 앱 사용자 수 증가는 모바일 앱 사용 시간 증가로 이어지고, 이는 수익성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5. Time-bound (기한 설정)
- 목표는 특정 기한 내에 완료되어야 합니다. 기한을 설정함으로써 목표 달성을 위한 긴박감을 조성하고, 시간 관리에 대한 책임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 [예] 2025년 1분기 내에 모바일 앱의 월간 사용자 수를 1,000명 늘린다. 이는 2024년 12월부터 세 가지 소셜 미디어 플랫폼(Facebook, Instagram, LinkedIn)에 캠페인을 만들어 달성한다. 모바일은 유료 고객 가입을 위한 주요 전환 지점이므로 앱 사용을 늘리면 궁극적으로 매출이 증가한다.
▼ SMART 템플릿 사용하기
2025년이 얼마남지 않은 지금, 신년 목표를 세우기 위해 고민 중이시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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