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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무브 탐구생활/행사 아카이브

[👀 행사 후기] ITSM 실전 이해: JSM 핸즈온 워크샵 (10/17)

안녕하세요, 디무브입니다.

디지털 전환(DX)의 시대, ITSM은 비즈니스 성공의 핵심입니다.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에서 ITSM은 기업이 IT 자원을 최적화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며, 고객에게 일관된 IT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 필수적인 프레임워크입니다.

Jira Service Management(JSM)은 이러한 ITSM 전략을 구현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로, AI, Virtual Agent, Automation 등 차별화된 기술을 통해 더 빠르고 유연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10월 17일, 디무브에서는 아틀라시안과 함께 JSM을 통해 ITSM 실현 과정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실무자들을 위한 핸즈온 워크샵을 개최했습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단순히 ITSM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는 것을 넘어 실습을 통해 학습하고 현업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자리였는데요.

뜨거운 열정과 적극적인 참여가 가득했던 워크샵 현장을 소개합니다. ITSM은 어떻게 우리의 비즈니스 성공을 가속화할 수 있을까요?

 

🚀 세션 미리 보기

1. Atlassian’s System of Work, 아틀라시안 최기원 상무님
2. 더 빠른 비즈니스 성과 달성을 위한 IT 서비스 관리 혁신, 아틀라시안 배상훈 이사님
3. JSM을 이용한 자산 관리 [실습], 디무브 정성욱 차장님
4. JSM을 이용한 승인 프로세스 구성 [실습], 디무브 위거남 차장님

 


 

 

😉 Are You Ready?
 

‘ITSM 실전 이해: JSM 핸즈온 워크샵’은 날씨가 선선했던 10월 17일 오후 양재에 위치한 엘타워에서 진행되었습니다.

2023년 7월에 진행된 JSM 워크샵에서 많은 분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는 모습을 보고, 앞으로도 이런 기회를 종종 만들어야겠다고 다짐했었는데요. 드디어 1년이 조금 지난 시점에 두 번째 JSM 핸즈온 워크샵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아틀라시안과 함께 개최한 이번 행사는 시작부터 많은 관심을 받은 만큼, 당초 예상했던 수를 뛰어넘어 많은 분들이 신청해 주셨습니다.

 

 

첫 번째 세션, 아틀라시안 최기원 상무
Atlassian's System of Work

이번 행사의 막은 Atlassian의 최기원 상무님께서 열어주셨습니다. 'Atlassian’s System of Work'라는 주제를 통하여 미션에서 결과로 작업을 연결하고, 팀 협업을 강화하고,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소개해 주셨습니다.

Atlassian System of Work는 기업이나 팀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작업의 흐름을 연결하고, 이를 관리할 수 있는 체계를 의미합니다. Atlassian의 Jira, Confluence, JSM 등을 통해 이러한 System of Work를 실현하고 팀 간 연결을 강화할 수 있죠.

모든 팀은 개별 프로젝트나 작업을 넘어 조직 전체의 업무 운영을 하나로 묶는 통합된 체계를 통하여, 공통의 목표를 향해 일관된 방식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세션, 아틀라시안 배상훈 이사
더 빠른 비즈니스 성과 달성을 위한 IT 서비스 관리 혁신

두 번째로 이어진 Atlassian 배상훈 이사님의 세션 ‘더 빠른 비즈니스 성과 달성을 위한 서비스 관리 혁신'에서는 JSM을 상세히 알아보고 JSM이 어떻게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JSM은 단일 플랫폼 기반으로 모든 조직을 연결하여 협업과 가시성을 향상시키고, 알림 및 사고 신속 대응을 통하여 서비스 가동 중단 시간을 최소화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AI가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가상 에이전트, 번역, 자동 할당, 스마트 요약, 등)은 생산성을 극대화하여 효율적인 운영을 가능하게 합니다.

최근에는 ITSM의 혁신 경험을 전사로 확대한 ESM(Enterprise Service Management)가 중요한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죠. JSM은 ITSM뿐만 아니라 ESM까지 폭넓게 지원하여, 기업 전체의 혁신과 워크플로 자동화를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ESM에 더 궁금하신 분들은 ESM(엔터프라이즈 서비스 관리)이란 무엇일까요?(클릭)를 읽어보세요!

 

 

세 번째 세션, 디무브 정성욱 차장
JSM을 이용한 자산 관리 [실습]

세 번째 세션에서는 디무브 정성욱 차장님께서 ‘JSM을 이용한 자산 관리' 핸즈온 세션을 진행해 주셨습니다. 자산 등록, 추적, 유지 보수 및 자산 관리 요청 처리 프로세스를 배울 수 있었던 해당 세션은 실무자분들이 많이 궁금해하시는 부분이었던 만큼 모두 열정적으로 임해주셨습니다.

 

IT 자산 관리는 조직의 IT 자산을 계정화하고, 배포하고, 유지 관리하고, 업그레이드하고, 적절한 시점에 폐기하도록 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즉, 조직 내 유형 및 무형의 귀중한 자산의 사용을 추적하는 것인데요. 랩탑, 휴대폰, 서버, 모니터, 소프트웨어 등 IT 자산뿐만 아니라 사무용 가구, 차량 등 비즈니스 자산까지 다양한 항목이 포함됩니다.

 

특히, 이어진 질의응답에서는 시간이 부족할 정도로 많은 분들이 질문을 해주신 덕분에 열기가 한층 더 뜨거워졌습니다. 덕분에 디무브에서도 많은 인사이트를 얻어 갈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

 

 

네 번째 세션, 디무브 위거남 차장
JSM을 이용한 승인 프로세스 [실습]

JSM 핸즈온 워크샵 네 번째 세션, JSM을 이용한 승인 프로세스 실습

디무브 위거남 차장님께서 진행해 주신 마지막 세션에서는 ‘JSM을 이용한 승인 프로세스’를 실습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JSM에서 승인 워크플로를 설계하고, 승인 절차를 간소화해 협업을 촉진하는 방법을 소개해 주셨습니다. 마지막 세션이었지만 다들 끝까지 열심히 임해주셨어요!

 

일부 워크플로에서는 승인이 필요한 경우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휴가를 신청하는 경우, 노트북 구매를 요청해야 하는 경우, 새로운 시스템 계정을 요청해야 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해당 경우 JSM에서는 워크플로의 선언된 상태에 승인 단계를 On/Off 하는 형태로 제공하며, 이를 통해 유연한 구성이 가능합니다.

 

해당 세션에서는 승인 프로세스 프로젝트 구현뿐만 아니라 장애 관리 프로세스에서 승인을 활용하여 장애를 처리하는 과정까지 경험해 볼 수 있었는데요. 다소 복잡할 수 있는 단계를 꼼꼼하게 설명해 주신 덕분에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Lucky Draw

JSM 핸즈온 워크샵 럭키드로우

역시 마무리는 럭키드로우 시간이죠! 와주신 분들께 작은 기대와 즐거움을 드리고자 준비한 이번 이벤트에서는 에어팟, 마사지 건, 트레블 키트 등 다양한 상품이 주어졌습니다.

이번 워크샵을 통하여 ITSM과 JSM의 효율과 활용법에 대하여 자세히 안내드릴 수 있었는데요.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끄는 ITSM, JSM과 함께 하세요! ‘ITSM 실전 이해: JSM 핸즈온 워크샵’에 참여해 주신 모든 참석자분들께 깊은 감사드립니다.

 


 

디무브는 아틀라시안의 플래티넘 파트너로 다양한 온 오프라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소식들은 디무브 블로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틀라시안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도입을 앞두고 계신가요? 아틀라시안의 모든 것 디무브와 상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