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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lassian] 최고의 제품을 기획하기 위해서 꼭 알아야 하는 2가지 필수 조건 (1)

안녕하세요, 디무브입니다 👐

좋은 제품을 기획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죠. 특히, 회사 구성원들 간의 소통과 협력은 꼭 필요한 요소인데요! 오늘은 Atlassian이 제시하는 최고의 제품을 기획하는 방법 2가지와, Jira Product DiscoveryJira Software를 활용하여 2가지 필수 조건을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성공적인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 Atlassian은 Why 와 How에 대해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체크 리스트

WHY?
HOW?
이 아이디어가 설득력이 있는 아이디어인가?
어떻게 아이디어를 실현 시킬 것인가?
투자할 만 한 가치가 있는가?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사업 목적 달성을 이끌어낼 수 있는가?
언제 이것을 실현할 것인가?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하는가?
 

→ 'Why'와 'How'에 답하기 위해서는 회사 내 다양한 팀들과 관계자들의 협력과 소통이 필요합니다.  Atlassian에서 제공하는 Jira Product DiscoveryJira Software를 통해 제품 제작 과정 전반에서 원활한 의사 결정을 이루어보세요!


🔎 Jira와 함께 최고의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실현시켜 보세요.

1. '왜(Why)' 결정하기. 🚩

앞서 말씀드렸듯이 성공적인 제품 출시를 위해서는 먼저, 왜 이 아이디어를 채택해야만 하는지에 대한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데요.

여기서 중요한 점은, 왜 꼭! 이 아이디어를 실행해야만 하는지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회사의 자원을 낭비하지 않고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서도 말이죠.

 

🧐 Jira Product Discovery는 이것을 돕기 위해서 어떤 일을 하고 있을까요?

✔️ 우선순위 매기기

- 팀으로 아이디어를 수집하고, 우선순위를 매겨보세요.

아이디어별 우선순위를 매기기 위해 목표 · LOE(Level of Effore) · 사업 영향력 또는 선호에 따라 커스텀 뷰(View)나 필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를 한곳에 모아 놓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업무 이해도를 높일 수 있고 팀 간 대화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모든 데이터를 한곳에서 모아, 팀 간의 대화를 이루어지게 하는 것은 팀에서 어떤 아이디어가 비즈니스와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줄 수 있는지 알 수 있게끔 합니다.

 

step1.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step2. 아이디어를 생성합니다.

  • 아이디어는 모든 팀원들이 생성 가능합니다.

 

step3. 생성된 아이디어를 클릭🖱️ 인사이트(Insight) 탭에서 상세 내용을 보거나 추가할 수 있습니다.

 

step4. 아이디어에 맥락을 더하기 위해서 필드'Fields'를 채워보세요.

  • 필드를 추가하거나 제거하면서, 연관 있는 정보들을 알아보기 쉽게 정리해 보세요.

 

step5. 중요도 평가(Impact Assesment)를 진행하여 아이디어의 우선순위를 매겨보세요.

  • 여러분이 설정한 공식이나 기타 인풋을 활용하여 아이디어의 중요도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추가된 필드에서 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아이디어 로드맵(Road Map) 작성

- 로드맵을 통해 의견을 효과적으로 조율할 수 있습니다.

모든 팀 구성원들은 로드맵을 통해, 어떤 업무가 언제,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상세하게 확인 가능합니다. Jira Product Discovery의 맞춤 로드맵은 프로젝트 참여자에게 공유되는 정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로드맵에서 참여자들은 코멘트투표 그리고 리액션을 할 수 있습니다. 피드백을 나누며 끊임없는 대화가 이어지고, 이에 따라 로드맵을 다듬고 조정해 나가며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죠.

👉 팀 멤버들과 이해관계자들이 각각 선호하는 아이디어에 투표하거나 리액션 할 수 있습니다.

좋아요 버튼을 통해서 투표를 하거나, 이모티콘 버튼을 사용해서 리액션을 취할 수 있습니다.

 

👉 링크를 복사하거나, 복사본을 다운로드하여 관계자에게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Share 탭: 링크 공유, Export 탭: 본문 복사

 

✔️ 딜리버리 탭(Delivery) 활용하기

- 딜리버리 탭(Delivery)을 활용하여, 프로젝트 진행 과정을 한눈에 확인해 보세요.

아이디어를 로드맵으로 작성하였다면, Jira Product Discovery의 'Delivery‘ 탭 메뉴에서 프로젝트 내 관련 이슈들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Jira Software 내에 프로젝트가 생성되었다면, 진행 상황은 아이디어별로 추적할 수도 있고, 반대로 프로젝트 진행이 시작된 아이디어들을 이슈별로 추적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프로젝트 가시성은 높아지고, 내용 조정이 쉽습니다.

step1. Jira Product Discovery의 딜리버리(Delivery) 탭에서 바로 Jira Software 이슈(Issue)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아이디어는 자동적으로 연관 있는 작업과 연계됩니다.

 

step2. 프로젝트와 이슈 타입을 선택합니다. 이슈 이름을 짓고, 만들기를 눌러주세요.

  • 추가적으로 프로젝트 진행 및 진척도를 파악하기 위한 필드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사이드 메뉴에서 Delivery progress 활성화 시, Referral program 이슈 처럼 하단에 게이지 바가 생성됩니다.


오늘은 훌륭한 제품을 만드는 데 꼭 필요한 필수 조건 2가지 중에, Why?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수많은 아이디어 중 좋은 아이디어를 고르는 일은 참 어려운 일입니다. Jira Product Discovery우선순위 매기기, 로드맵(Road Map) 기능, 딜리버리(Delivery) 탭 기능으로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How?에 대한 것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뤄볼 예정이니, 기다려주세요🚩

 

Atlassian 제품에 대한 문의와 견적 의뢰는 디무브(dmove)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