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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틀라시안/인사이트

[Atlassian] 최고의 제품을 기획하기 위해서 꼭 알아야 하는 2가지 필수 조건 (2)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3. 12. 28.

안녕하세요, 디무브입니다 👐

지난 포스팅에서 최고의 제품을 기획하는 방법 2가지 중 Why를 소개해 드렸었는데요. 특히, JPD(Jira Product Discovery)Jira Software를 이용하여 좋은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런 훌륭한 아이디어를 어떻게(How) 하면 성공적으로 실현시킬 수 있을까요?

오늘은 How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 Jira Software와 함께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계획을 진행해 보세요!

🔎 '어떻게(How)' 결정하기.

팀 및 프로젝트 관계자들 간의 아이디어 조정이 모두 끝났다면, 어떻게(How)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상품으로 아이디어를 실현할 것인가에 대해서 생각해봐야 합니다.

아이디어를 성공적으로 실현시키기 위해서, 프로젝트 참여자들의 상호 노력과 변화하는 시장에 대비할 수 있는 유연하면서도 튼튼한 토대를 갖춘 계획이 필요합니다. Jira Software에서 제공하는 [계획] 기능을 통해, 연관된 모든 팀의 활동을 추적할 수 있고 협업이 잘되고 있는지와 각 업무 별 중요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시 이미지

✔️ 계획 생성하기

💡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세분화하여 계획해 보세요.

아이디어를 실행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필요한 업무를 파악하고 세분화하는 것입니다.Jira Software에서 [계획]을 생성하고 이슈하위 이슈를 추가해 보세요. 이슈 → 이슈에 포함된 하위 이슈단계적인 해결이 가능합니다.

또한 누가 무엇을 하고 있고, 언제 끝나는지 팀 전체에 공유되기 때문에 놓치는 부분 없이 촘촘한 계획 실행을 할 수 있습니다. [계획]에서 제공하는 기능인, 내장된 용량 관리(Built-in Capacity Management), 의존성 매핑, 시나리오 기능을 사용하여 균형 잡힌 업무 분배, 리스크 감소 및 계획이 변경될 시에도 유연한 대처가 가능합니다.

step1. Jira 이슈를 생성하였다면, 계획 및 진행 상황 추적을 위한 [계획]을 만들어보세요.

 

step2. [계획]의 이름, 이슈 소스 및 업무를 공유 받을 팀을 결정해서 만들기를 눌러주세요.

  • 이슈 소스는 프로젝트, 보드, 이슈, 필터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step3. 이슈에 하위 이슈들을 추가하여 업무를 세분화해보세요.

  •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조정이 가능합니다.

 

step4. Jira Software 설정에서 이슈 계층 구조를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습니다.

  • 에픽(Epic)보다 상위의 계층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 기존 계층의 이름을 다른 이름으로 변경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ex. Epic → Important)

 

step5. 이슈의 타임라인을 드래그 앤 드롭하여 시작일과 마감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step6. 혹은 스프린트를 할당하여, 정해진 스프린트에 맞춰 이슈의 시작일과 마감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계획]에서의 모든 변경 사항은 샌드박스(Sandbox) 환경에서 저장됩니다.

 

✔️ 타 부서와 연계하기

💡 프로젝트를 시장 진입 전략으로 연결해 보세요.

신제품이 구색을 갖추었다면, 마케팅팀 · PR팀 · 디자인팀 등 서로 다른 부서들을 하나로 묶어 공동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요. Jira Software는 비개발직군도 이용할 수 있는 익숙한 형태의 화면을 제공합니다. [계획] 기능의 타임라인 화면을 통해서, 프로젝트 진행 상황 및 시장 진출에 관한 모든 활동을 관리, 감독할 수 있습니다.

모두가 원활하게 협업할 수 있도록, [계획]에서 제품 출시에 필요한 모든 프로젝트들을 연결하고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모든 팀이 같은 페이지에서 작업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step1. [계획]의 설정 메뉴로 이동하여, 이슈 소스 탭에서 관련 있는 프로젝트들을 추가합니다.

 

step2. [계획]의 팀 탭에서 마케팅 팀을 추가하여 해당 프로젝트에서 작업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마케팅 팀에게 업무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

 

step3. 타임라인에서 마케팅 팀의 시장 진출 현황을 계획하고 추적할 수 있습니다.

 

✔️ JPD와 연계된 실시간 보고 체계

💡 같이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 팀들에게 실시간 진행 상황을 보고하세요.

[계획] 기능에 의해 업무가 추적되고 있다면, 쉽고 빠르게 업무 보고를 할 수 있습니다. 팀원들의 작업 현황은 JPD로드맵에서 실시간으로 자동 업데이트됩니다. 어떤 보기(View)를 누구에게 얼마만큼 공유할지 결정하여, 필요한 만큼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CS 팀이나 비즈니스 관계자들과 로드맵을 공유하고 있다면 미래의 로드맵 및 계획 제작할 때, 더욱 효과적으로 작성이 가능합니다. 또한 팀 리더에게 업무 진행 상황을 보고할 때, 필요한 데이터만 필터링 한 라이브 플랜을 Confluence 페이지에 임베드하여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step1. [계획]이 수행됨에 따라, 로드맵의 진행도 게이지 바는 자동으로 업데이트됩니다.

  • 공유 버튼을 눌러 링크나 복사본을 프로젝트 관계자들에게 전송할 수도 있습니다.

 

step2. [계획]을 여러 가지 포맷으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 [계획]의 라이브 뷰를 Confluence 페이지에 공유해 보세요.

 


최고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 꼭 생각해 봐야 하는 2가지, Why?에 이어 오늘은 마지막 How?까지 모두 알아보았는데요! Jira SoftwareJPD(Jira Product Discovery)를 활용하여 최고의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성공적인 비즈니스 운영을 해보세요 🙂 🚩

최고의 아이디어를 지원하는 아틀라시안 제품들이 궁금하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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