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틀라시안/인사이트

팀워크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요?

by chloefordmove 2024. 3. 15.

 

안녕하세요, 디무브입니다.

<Pulling Together : 10 Rules for High-Performance Teamwork>의 저자인 John J.Murphy에 따르면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원활한 팀워크가 충족되어야 합니다. 개인의 재능과 기술을 공동의 목적을 위해 사용할 때 기업의 경쟁력이 강화되고 이는 단순히 수익을 올리는 것 이상의 막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죠.

여러분이 속한 팀의 분위기와 일하는 방식은 어떠한가요? 우리 모두 팀워크가 중요하다는 말에는 공감하지만 팀워크의 실질적인 효율성에 대해서는 막연하게 느껴지는데요. 오늘 포스트에서는 팀워크가 중요한 이유를 객관적으로 설명드립니다.

끝까지 살펴보시고 팀과 나 자신에게 큰 꽃을 피워줄 팀워크라는 작은 씨앗, 오늘부터 무럭무럭 키워보세요! 🌱

 


 

🤝 팀워크가 중요한 이유 10가지

 

1. 함께 일 때 더 나은 우리

아인슈타인이 친구나 동료들과 대화하며 자신의 이론과 개념을 정리하고는 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처럼 모든 천재의 뒤에는 팀이 존재합니다. 사람들이 서로의 기술과 지식을 나누면 실용적이고 유용한 결과를 만들 수 있죠.

일리노이 대학교 연구원 Patrick Laughlin 박사는 3~5명으로 구성된 팀이 개인보다 더 나은 성과를 낸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이는 사람들이 함께 일하는 과정에서 잘못된 답은 거부하고, 올바른 답은 채택하는 효과적인 정보 프로세스를 만들기 때문이죠.

 

2. 틀린게 아니라 다른겁니다

<The Medici Effect>의 저자 Frans Johanson에 따르면, 혁신적인 아이디어들은 다양한 산업과 문화가 충돌하는 ‘교차점’에서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과 비슷한 사람들과 함께 할 때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진정한 성공과 획기적인 혁신의 과정에는 불편함도 따르기 마련입니다.

경험, 의견, 관점의 차이가 만드는 다양성은 새로운 기회를 열고, 새로운 과제를 극복하고, 새로운 통찰력을 얻을 수 있게 합니다. 세계적인 컨설팅 그룹 맥킨지의 보고서에 의하면 다양한 배경(성별, 연령, 인종 등)을 가진 구성원으로 구성된 팀은 비슷한 배경의 팀에 비해 더 창의적이고 최대 35% 더 나은 성과를 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기업의 성공을 만드는 행복한 팀원들

Jira, Confluence, Bitbucket 등 프로젝트 관리 기반의 협업 솔루션을 만드는 아틀라시안에서 1,000명이 넘는 다양한 산업 분야의 팀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정직한 피드백, 상호 존중, 개방성이 장려될 때 팀원들은 더 행복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불안한 팀워크가 아니라 내 의견을 말할 수 있고 서로를 존중할 수 있는 팀워크 분위기 속에서 직원들은 더 행복한 것이죠.

직원이 행복한 게 무슨 상관이냐구요? 영국 워릭 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행복한 직원은 불행한 직원보다 최대 20% 높은 생산성을 발휘합니다. 행복한 직원이 있다는 것은 결국 회사에 이익이 된다는 것이죠.

 

4. 팀의 성장은 나의 성장

팀의 일원이 되는 것은 나의 성장에도 도움을 줍니다. 다양한 경험을 가진 동료로부터 새로운 개념을 발견하거나 다른 동료의 실수를 통해 향후 오류를 피하는 데에 도움을 얻을 수도 있죠. 정보와 상황을 공유한다는 것은 본질적으로 서로를 교육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 모두는 스스로 인식하지 못하는 사각지대를 갖고 있기 마련인데요. 팀원들의 피드백을 통해 그 사각지대를 발견할 수 있죠. 나의 강점을 인식하고 약점을 해결하며 더 나은 팀 구성원이 될 수 있고, 더 나아가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5. 번아웃 멈춰!

글로벌 여론 조사 및 컨설팅 기업 Gallup은 7,500여 명의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직장인의 23%가 직장에서 매우 자주 또는 항상 피로감을 느끼고 있으며, 44%는 때때로 피곤함을 느끼고 있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측 과반수 의 직장인들이 직장에서 피곤한 상태라는 것이죠. 우리가 종종 말하는 번아웃이란 이러한 장기 피로와 열정 상실로부터 비롯됩니다.

Gallup의 수석 연구원 Ben Wigert는 업무에 대해 서로를 잘 이해하고 있는 팀원들이 이러한 분위기에서 정서적인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피곤하고 힘들 때, 자꾸만 삐걱거리는 팀워크 속에서 일해야 한다면 어떨까요? 서로에게 든든한 정서적 도움을 줄 수 있는 튼튼한 팀워크는 우리를 번아웃 상태로부터 벗어나게 할 수 있습니다.

 

6. 1루수의 역할은 1루수

투수와 외야수가 각자의 역할을 잘 수행할 때 팀의 승리 가능성이 높아지죠. 경기장 밖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기술의 변화와 글로벌화는 기업들로 하여금 개개인에게 문제를 해결하는 모든 능력을 갖출 것을 요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팀원들이 자신의 고유 기술을 활용해 역할을 빛내 조성된 상호 존중과 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환경은 ‘승리’를 이끌 수 있습니다.

 

7. 동료들은 나의 원동력

상사로부터 듣는 칭찬보다 팀원으로부터 듣는 칭찬이 훨씬 더 효과적일 때가 있죠. TINYpulse에서 실시한 200,000명이 넘는 직장인을 대상 한 직원 참여도 설문조사에 따르면 동료들에게 인정받는 것은 직장에서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수 있는 원동력이라고 응답했습니다.

 

8. 소규모 팀이 대규모 팀보다 맵다?!

팀으로 일한다는 것은 실패할 경우에도 다시 의지할 수 있는 팀의 지원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팀원이 많다고 해서 무조건 효율적인 것은 아닙니다. Nature 저널에 실린 최근 연구에 따르면, 대규모 팀의 많은 논쟁들은 큰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데 방해가 되고는 합니다.

Wharton Business School 연구원들은 2인 팀이 레고를 완성하는 데 36분이 걸린 반면 4인 팀은 완료하는 데 52분이 걸렸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이는 44% 더 긴 시간이 소요된 것으로, 팀이 소규모일수록 팀워크가 개선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9. 실수를 줄이는 방법

혼란스러운 팀은 우리에게 스트레스를 줍니다. 서로 힐난하고 비난하고 대화를 나누지 않는 팀에서 얻는 스트레스는 결국 잦은 실수로 이어집니다. 팀이 좋은 에너지를 갖고 있다면, 즉 서로 격려하고 영감을 주고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면 스트레스를 덜 받게 될 것이고 이는 우리의 실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10. 서로 다른 관점에서 만들어지는 창의성

서로 다른 관점을 가진 팀원들의 그룹 브레인스토밍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팀원들이 ‘어리석은’ 질문을 하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건설적인 비판을 받을 수 있는 수준의 신뢰가 필요합니다. 팀 내 의사소통을 개방적이고 협력적으로 만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