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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fluence vs Notion: 어떤 협업툴을 선택해야 할까요?

Confluence vs Notion: 어떤 협업툴을 선택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디무브입니다.

업무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협업툴 도입을 고민하고 계신가요? 문서 정리부터 프로젝트 관리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도구를 찾는다면, Confluence와 Notion이 대표적인 선택지로 떠오르실 텐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Confluence와 Notion을 다방면에서 비교하여 알려드립니다. 어떤 툴이 우리 조직의 협업 방식에 더 적합할지, 함께 살펴보시죠! 🚀

 


 

Confluence vs Notion:

▼ 아래의 내용은 Confluence Cloud Premium과 Notion Buisness를 비교합니다.

 

① 사용자 인터페이스 (UI)

Confluence 직관적이고 체계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쉽게 문서를 작성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프로젝트 관리와 문서 작성에 최적화된 레이아웃을 통해 팀원 간의 협업을 효율적으로 지원합니다.
Notion 올인원 도구이지만,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다소 복잡할 수 있습니다.
모든 기능을 완전히 활용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학습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② 주요 기능

Confluence 문서 기반의 협업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특히, Jira와의 강력한 통합을 통해 프로젝트 관리와 이슈 추적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팀 캘린더, 자동화, 분석 등 고급 기능을 통해 팀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Notion 노트 작성, 데이터베이스, 보드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전문적인 프로젝트 관리나 이슈 추적 기능에서는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특히, 대규모 팀의 복잡한 워크플로 관리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 Confluence에서는 화이트보드를 활용하여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화이트보드를 사용하면 기존 문서 기반 협업에서 한 단계 나아가 도형이나 이미지 등을 활용하여 브레인스토밍, 플로우차트 작성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참고] Confluence 새 기능 돋보기: 화이트보드
  • Confluence에 많은 분들이 기다리시던 데이터베이스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기능을 활용하여 정형 데이터와 비정형 데이터를 연결하고 서로 관계를 맺는 정보들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습니다. Jira와 같은 Atlassian 제품과 연동하면 더 강력하게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참고] Confluence 새 기능 돋보기: 데이터베이스
  • Confluence에 문서 구조화를 더욱 용이하게 해주는 폴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상위 페이지 - 하위 페이지 기준으로 관리되던 페이지들을 이제 폴더로 정리하여 불필요한 빈 페이지를 줄이고 정보 아키텍처를 효과적으로 구축할 수 있습니다.
  • 반복적인 작업을 줄여주는 자동화 기능을 제공합니다. 노코드/로우코드 방식으로 자동화 규칙을 생성하고, 반복 또는 단순 업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참고] Confluence를 통한 업무 자동화 구현

 

③ 템플릿

Confluence 페이지 생성 시 바로 템플릿을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프로젝트 계획, 회의록, OKR, 제품 로드맵 , 기술 문서 등 다양한 실무 중심의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선택 시 바로 문서에 적용되어 빠르게 문서 작업을 시작할 수 있으며 Jira, Figma, Miro 등 타 앱과 함께 사용하기에도 용이합니다.
Notion 템플릿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직접 만들거나 검색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노트 기반 UI의 영향으로 프로젝트 기반의 협업보다는 개인 생산성 도구에 가까운 템플릿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④ 타사 앱 통합

Confluence 3,000개 이상의 앱과 통합할 수 있습니다. Google Drive, Slack, Microsoft 365 등 다양한 협업 도구와 원활한 연동을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팀은 기존에 사용하던 도구와의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Notion 여러 타사 앱과의 통합을 지원하지만, Confluence에 비해 통합 가능한 앱의 수나 깊이에 제한이 있습니다.
특히, 개발자 도구나 전문적인 프로젝트 관리 도구와의 통합에서는 한계가 있습니다.

 

⑤ 관리자 제어

Confluence 관리자는 사이트와 스페이스 별로 사용자들의 권한, 제어, 역할을 설정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민감한 정보가 불필요하게 노출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외부 사용자(게스트)와의 협업을 지원하며, 강력한 보안 및 접근 제어 기반을 바탕으로 외부 사용자가 특정 사이트, 스페이스 또는 페이지에만 접근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으며, 읽기 전용, 댓글 작성, 편집 등의 권한 역시 세밀하게 조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IP 허용 목록 설정으로 특정 네트워크에서만 접속 가능하도록 제한할 수 있으며, 모든 변경 사항을 기록하는 감사 로그(Audit Log) 추적이 가능합니다.
Notion 외부 협력사를 초대하여 특정 문서나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지만, 조직 전체적인 보안과 권한 제어가 어렵습니다. 외부 사용자는 특정 페이지에만 접근할 수 있고, 전체 작업 공간에는 접근할 수 없어 팀 규모 협업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플랜에서는 감사 로그 추적을 제공하지 않아 사이트 변경 사항을 보기 어려우며, 중요한 이벤트 기록이 누락될 수 있습니다.

 

⑥ AI

Confluence Confluence Premium 플랜 구독에는 AI(Atlassian Intelligence)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AI는 글 요약, 작성 내용 개선, 맞춤법 및 문법 수정, 어조 변경, 제목 제안, 브레인스토밍, 번역 등 Confluence에 문서 작업을 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편리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Altasisan의 AI 제품인 Rovo를 함께 구독하는 경우 기업에서 사용 중인 타앱들을 연동할 수 있어 도구 전환 없이 다른 도구 내의 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으며, 챗 기능을 통해 조직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또, 다양한 워크플로와 프로세스에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제공할 수 있는 Rovo Agent를 활용하면 다양한 작업을 간소화하고, 작업의 결과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Notion Notion은 Business 플랜은 AI 기능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AI를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멤버 수에 맞춰 추가 플랜을 구매해야 합니다. Notion AI는 타앱들과의 연동을 지원하며 문서 편집 및 데이터베이스 자동 채우기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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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fluence와 Notion 비교

 

오늘 포스팅에서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Confluence와 Notion을 세부적으로 비교해보았습니다. Confluence는 기업의 크기에 맞춰 확장하여 개인, 팀 및 부서간의 작업을 연결하는 반면 Notion은 개별 작업에 사용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실제로 사용자의 96%는 Notion에 비하여 Confluence가 팀 지식 파악에 더욱 용이하고, 조직 전체로의 확장성이 뛰어나다고 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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